H-1B 쿼터
H-1B 비자는 미국에서 전문직종 에 해당하는 분야에서 단기적인 취업을 위한 비이민비자입니다. 최소한 학사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직종이면 보통 H-1B 비자 전문직종 (H-1B Specialty Occupation) 에 해당됩니다.

H-1B 비자는 미국 해당 이민국의 폐티션(I-129) 승인을 받은 후 미대사관에서 인터뷰를 거쳐 비자를 승인 받게 되므로 수속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속 기간보다 더욱 중요한 문제는 쿼터(Quota) 제한 이 있다는 것입니다. H-1B 비자의 쿼터는 매년 10월 1일에 오픈이 되고, 이듬해 4월 1일부터 신청자들의 접수를 받게 됩니다.

4월1일부터 받게되는 H-1B 접수는그 회계연도의 쿼터가 모두 소진될 때 까지 비자를 발급해 줍니다. 그러나 오픈되는 쿼터는 조기 소진되기 때문에 H-1B 비자를 신청하려면 쿼터를 고려하여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쿼터가 소진되어 이듬해 쿼터가 오픈될 때까지 1년 이상을 기다리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H-1B 비자의 매년 발급되는 쿼터의 수는 6만 5천 개입니다. 그러나 싱가폴과 칠레출신의 노동자에게 배당되는 비자 6,800개를 제외하고 실제로 적용되는 비자수는 5만 8천 200 개에 불과랍니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한 신청자들의 신청서는 U.S. Master’s Cap이라고 불리는 별도의 쿼터 2만개가 있습니다.

최근 6만 5천 개의 쿼터 수는 1990년에 임의로 결정되었으며 현재 미국경제의 전문인력 수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매년 한정된 H-1B 비자의 쿼터 수에 비해 비자의 수요는 매년 점점 늘고 있는 상황에서 H-1B 비자는 점점 더 빠르게 소진되고 있습니다.

2007 회계연도 에는 6만 5천 개의 H-1B 비자가 7주 만에 완전 소진되었고, 2008년 회계연도에서는 비자접수 첫째 날에 H-1B 비자가 완전 소진되었습니다. 미 이민국 (USCIS)은 이렇게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릴경우 추첨을 통해서 처리 합니다.

접수 첫날인 4월 1일에 접수된 H-1B 비자 신청서들을 관련 규정에 따라 컴퓨터 추첨을 통해 H-1B 비자 취득 대상자를 선정하고 그 이후로 접수된 신청서들과 컴퓨터 추첨을 통해 뽑히지 않은 신청서들은 발송인에게 돌려보댑니다.최근 몇 년은 취업비자 쿼터가 다음 해까지 넘어갈 정도로 소진되지 않고 있으나 미국 경기가 풀리면 신청자가 늘어날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모든 H-1B 신청자가 쿼터에 해당되는것은 아닙니다. 쿼타에 해당되지 않는 H-1B 신청자도 있습니다. H-1B 비자 쿼터에 해당되는 H-1B 신청자들은 이전에 H-1B 신분을 취득한 적이 없는 피고용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재 H-1B 소지자들이 접수한 청원서는 매년 발급되는 쿼터 수에 해당사항이 안되며 이민국은 지속적으로 H1-B 소지자의 체류기간 연장신청이나 현재 H1-B 소지자의 고용조건 변경 허가, 현재 H-1B 소지자의 고용인 변경 허가, 현재 H-1B 소지자 다른 일자리 동시 허용 등등의 청원서들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연구기관이나 고등 교육 기관이 고용자인 경우에도 H-1B 비자 쿼터에서 제외됩니다. 일반적으로 고등교육기관이란 대학교 이상 상위교육기관을 말합니다. 상위교육기관에 부속된 비영리 단체와 비영리 연구단체도 쿼터의 재한을 받지 않습니다.

위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4월부터 시작되는 다음 회계년도 H-1B 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한, 현재 OPT 를 소지하신 분들 중 OPT 가 올 4월 이후 하지만 9월30일 이전에 말료되시는 분들은 다음 년도 H-1B 가 승인되면 OPT도 자동으로 9월30일 까지 연장되니 4월초에 되도록 신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H-1B 비자를 받고 미국에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현지에서 받게 되는 급여와 대우에 대해서 성별, 나이, 인종, 종교 등에 대한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 가 있습니다. 다른 현지 직원과 마찬가지로 정식 절차를 밟아 정규 직원으로 채용되는 것이므로 미국 사회에서 미국 국민과 동등한 대우와 혜택을 보장받고 근무하게 됩니다.

능력 있는 외국인력들을 보유하기 위해서 마이크로 소프트와 인텔 등 대기업들이 H-1B 비자와 취업이민 확대법안을 처리하도록 강력한 로비를 펼치고 있고 미의회는 미국이 글로벌 경제시대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연 H-1B 비자 쿼터 수를 늘리는 법안을 몇차례 상정했지만 통과되지는 못했습니다.

저희 변호사 사무실은 미국 이민법을 다루는 법률 사무소로서 이민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변호사 사무실은 그 동안의 케이스 진행경험과 지식을 통해 고객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미국생활에 토대를 마련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이민법에관해 궁금한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십시요.


Law Offices of Eugene Kim
www.iminusa.com
iminusa@ymail.com
미국:(213)663-3489
한국:(050)4510-1004
좋아요
태그

DISCLAIMER
이곳에 게시된 글들은 에이전트 혹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올린 게시물입니다. 커뮤니티 내용을 확인하고 참여에 따른 법적, 경제적, 기타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케이타운 1번가는 해당 컨텐츠에 대해 어떠한 의견이나 대표성을 가지지 않으며, 커뮤니티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에 의해 입은 손해나 피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열린마당톡 의 다른 글

사진으로 보는 K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