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틀랜타 아시아인 증오 범죄 규탄 성명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YMCA전국연맹에서 간사로 일하고 있는 양다은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지난 16일에 일어난 미국 애틀란타 증오범죄에 대해 한국 시민사회가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성명서를 미국에 계신 한인분들께 어떻게 전달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여기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한 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애틀랜타 아시아인 증오 범죄 규탄 성명


지난 3월 16일 미국 애틀랜타에서 발생한 총격사건으로 인해 8명이 사망하였고, 그 중 6명이 아시아계 노동자였다. 백인 남성인 범인이 처음부터 여성 아시아인들이 종사하는 업소를 겨냥하였다는 점에서 이는 명백한 증오범죄이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이후 미국 내 아시안 증오 정서가 급속하게 확산되어 왔고, 증오범죄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정부가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닌 사회적 재난이다. 


스톱 AAPI 헤이트(미국 시민단체)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지난 1년간 미국 거주 아시안 대상 혐오 범죄 급증하여 총46개 주에서 총 3795건, 하루 평균 11건의 혐오범죄가 발생하였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아시아계 주민에 대한 차별적 언사들이 여러 차례 있었고, 공화당 인사들의 인종주의적 선동 발언들이 더해지면서 아시아인에 대한 혐오가 급속도로 번져나갔다. 같은 보고서에 따르면 증오범죄를 경험하는 사람 중 여성이 68%로 남성에 비해 2.3배 많았다. 이는 미국 내 아시안, 그 중에서도 여성들이 차별과 범죄에 얼마나 취약한가를 보여준다. 


범행이 일어난 조지아 주 뿐만 아니라 미국 내 많은 주에서 증오범죄 처벌법이 제정되어 있다. 하지만, 증오범죄가 범행동기를 다룬다는 점 때문에 증오범죄 혐의 적용은 거의 되지 않고 있다. 특히, 아시아인에 대한 범죄에 있어서는 ‘반아시아계 상징’이 없다는 점 때문에 유독 증오범죄 적용이 되지 않는 경향성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아시아인에 대한 차별과 피해가 늘어가고, 이번 총기 살인사건을 통해 아시아인들이 겪을 공포와 고통이 더욱 가중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의 법은 작동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더하여 유색인종에 대한 차별적이고 폭력적인 미국 내 경찰의 언행으로 인해 증오범죄를 겪어도 신고를 기피하는 경우도 많다. 아시아인들이 증오범죄에 노출되더라도 경찰이 유색인종을 얼마나 가혹하게 대하는지 알기에 문제가 더 커지거나 오히려 피해를 입을까 신고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는 가해자가 처벌받지 않고, 더 심한 폭력을 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는 것이며, 미국 정부와 경찰이 이에 대한 자각과 반성이 없다면 증오범죄에 대한 해결 의지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우선 아시아 시민사회는 미국 내 아시아인들이 겪고 있는 공포와 고통에 깊은 슬픔과 분노를 표하며, 특히 이번 애틀랜타 사건의 희생자들의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 둘째, 아시아 시민사회는 미국 정부와 사법부에 이들의 생명과 인권이 지켜질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이를 위해 해당사건과 유사범죄들을 증오범죄로 기소하고 처벌할 것을 요구한다. 셋째, 아시아 시민사회는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실천을 요구한다. 

 

아시아 시민사회는 바이든 정부와 미국사회를 계속해서 지켜볼 것이며, 인권 국가를 자처하는 미국이 인종차별주의를 벗어나 모든 사람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실제로 인권과 자유가 있는 사회가 될 것을 요구한다. 


[애틀랜타 아시아인 증오 범죄 규탄성명 참가단체(총 108개)]


강릉YMCA, 거제YMCA, 거창YMCA,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주YMCA, 고양YMCA, 광명YMCA, 광양YMCA, 광주YMCA, 구리YMCA, 구미YMCA, 국제민주연다, 군산YMCA, 군포YMCA, 김천YMCA, 김해YMCA, 남북상생통일충남연대, 남양주YMCA, 녹색당, 녹색미래, 다른세상을향한연대, 다산인권센터, 당진YMCA, 대구YMCA, 대전YMCA,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마산YMCA, 목포YMCA, 문경YMCA,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국제연대위원회, 민주적사회주의자,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부산YMCA, 부천YMCA, 사단법인 세종여성, 서산YMCA, 성남YMCA, 세종YMCA, 속초YMCA, 수원YMCA, 순천YMCA, 시흥YMCA, 신대승네트워크,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아산YMCA, 아산시민연대, 아산이주노동자센터, 안동YMCA, 안산YMCA, 안양YMCA, 양산YMCA, 양주YMCA, 여성환경연대, 여수YMCA,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영주YMCA, 영천YMCA,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용인YMCA, 울산YMCA, 원주YMCA, 의정부YMCA, 이주노동자운동후원회, 이주노동희망센터, 이천YMCA, 익산YMCA,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인권운동사랑방, 인천YMCA, 임실YMCA, 장수YMCA,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전주YMCA, 정읍YMCA, 제주YMCA, 진안YMCA, 진주YMCA, 참여연대, 창원YMCA, 천안YMCA,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천안여성의전화, 천안여성회, 천주교 예수회 JPIC위원회, 천주교인권위원회, 청주YMCA, 춘천YMCA, 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충주YMCA, 파주YMCA, 평택YMCA, 포항YMCA, 프로그레시브 코리아, 플랫폼c, 하남YMCA,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 해남YMCA, 해외주민운동연대, 홍성YMCA, 화성YMCA, 화순YMCA, 환경운동연합


좋아요
태그

DISCLAIMER
이곳에 게시된 글들은 에이전트 혹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올린 게시물입니다. 커뮤니티 내용을 확인하고 참여에 따른 법적, 경제적, 기타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케이타운 1번가는 해당 컨텐츠에 대해 어떠한 의견이나 대표성을 가지지 않으며, 커뮤니티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에 의해 입은 손해나 피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뉴스제보 의 다른 글

사진으로 보는 K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