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마이트(Termite) 기본개념과 징후(흔적 찾기)

페스트노노(Pest Know No)
터마이트(Termite) 기본개념과 징후(흔적 찾기)
                                                                                                                        

Jaden Kim
해충전문가/Operator/KTF Pest Control, Inc
                                                                                                                                 
1. 터마이트(Termite)란?터마이트(흰개미)란 나무를 먹고 사는 해충입니다.
미국과 같이 나무(목재)를 자재로 사용하여 만든 집들의, 천장내부/패리오/가라지등 목재로 된 모든 부분은,
터마이트가 기회만 되면 닥치는 대로 먹어 치웁니다.
나무(목재)를 갉아 먹기에, 방치하면 건물에 피해를 주고, 안전문제나 재산상에 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터마이트에 의한 피해가 토네이도 같은 자연재해보다 더 심각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터마이트는 생나무나 딱딱한 새 나무보다는 물기를 먹어 부드러워진 곳,
즉 워터 데미지(Water Damage)가 있어 나무가 썩어 있는곳,
썩지 않았더라도 누르면 푸석푸석 해져 있는 곳을 공격해서 먹어 치웁니다.
지붕에서 물이 새는 집, 싱크대나 화장실에서 물이 넘쳐 흐르거나,
마룻바닥에 물이 흘러 검게 색이 바랜 경우도, 터마이트 공격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터마이트는 본능적으로 물 냄새를 기막히게 탐지하기에,
집안에 물과 밀접한 부분, 예를 들어 창틀과 문틀 그리고 거라지도어 부근과
대부분 집안의 벽에도 터마이트가 잘 갉아 먹는 부분 중 하나이기에 터마이트의 피해를 경계해야 합니다.

2. 터마이트(Termite) 종류는?
전 세계적으로는 약 4,000종, 미국에는 약 45~50종의 터마이트가 존재 하고,
켈리포니아에는 주로 2종류의 터마이트가 많이 발견 됩니다.
켈리포니아의 대표적인 터마이트는,
1. Drywood Termites (마른 나무 흰개미)와
2. Subterranean Termites (지하 흰개미)입니다.


3. 터마이트(Termite) 징후와 흔적찾기터마이트(흰개미)는 켈리포니아에서 흔한 해충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서지거나 무너진 나무와 같은 명백한 증거와 징후도 있지만, 관찰하기 쉽지 않은 곳에서도 많은 피해가 발생합니다.
주택 소유자가 확인해 볼 수 있는 징후와 흔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A. 터마이트 배설물- Droppings / Frass
집안 또는 건물 안에서 톱밥 모양(소금모양)의 더미(봉우리)를 보신적이 있나요?
이 더미는 Frass로 알려진 마른 나무 흰개미 배설물(Droppings)일 수 있습니다.
터마이트가 나무를 먹을 때, 킥 아웃 구멍(Kick Out Holes)을 만들어서 둥지 밖으로 배설물 또는 알갱이를 밀어내기에 보이는 현상입니다.
알갱이는 6개의 오목한 측면과 둥근 끝이 있는 작은 타원형 캡슐입니다.
먹은 나무의 색에 따라 배설물의 색이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목격하신 이 알갱이 더미(배설물)는 터마이트의 존재를 나타냅니다.
B. 소리(Sound - 클릭소리/딸깍소리)
집안에서 조용한 시간에 부드럽지만 지속적인 클릭 소리(?) 또는 딸깍 거리는 소리(?)가 들리면,
터마이트가 벽(Wall)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벽속 내부, 나무속에서 터널을 건설하고, 자원을 지속적으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터마이트는 매우 활동적입니다.
터마이트는 입 주변(Mouthparts)에 물고 씹기 위한 집게 모양의 도구(clam shell bucket / grinding surface)가
있어서 나무를 자르고 그것을 건축과 영양을 위한 재료로 분해합니다.
터마이트 한 마리의 움직임은 특별히 눈에 띄지 않지만, 수십만 마리의 터마이트가 군집을 이루면 작은 소리가 합쳐집니다.
가장 쉽게 감지할 수 있는 소음은 터마이트가 다른 동료들에게 보내는 경고음입니다.
흰개미는 위협을 감지하면 머리를 나무에 부딪혀 "딸깍" 소리를 냅니다.


C. 날개 달린 개미(Swarmers)

집주변 또는 창문옆에서 죽어있거나 날아다니는 날개 달린 개미(Swarmer)를 찾거나 목격했다면,
터마이트의 확실한 증거입니다.
날아다니는 흰개미는 4개의 동일한 크기의 날개가 있는 길고 균일한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터마이트는 흰개미는 하얀 개미(白蟻)`라는 뜻이지만, 개미는 아닙니다.
흰개미목의 학명 `Isoptera`는 그리스어의 단어 iso(같은)와 ptera(날개)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앞날개와 뒷날개의 거의 같은 크기를 의미합니다.
날아다니는 흰개미는 짝짓기(mating)할 때나 그 직후에 이 날개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집 어디에서나 버려진 날개는 흰개미의 주요 징후입니다.
D. 진흙 튜브(Mud Tube)
사람들이 하얀 개미인 터마이트를 볼 수 없는 이유는 땅속이나 나무속에 살면서 나무를 갉아 먹기 때문입니다.
햇빛을 보게되면 죽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절대 밖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흔한 유형의 흰개미인 지하 흰개미(Subterranean termites)는 생존을 위해 습기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용 목재는 생존하기에 충분한 수분이 없기 때문에, 지하에서 작업 공간으로 수분을 허용하기 위해 진흙 튜브를 만듭니다.
뭉쳐진 진흙과 흰개미 잔해의 채널은 흙에서 시작하여 집의 나무까지 이어집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연필크기의 너비이며 긁어내는 데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진흙 튜브는 가정에서 토양이 잠재적인 목재 공급원을 만나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으며,
실제로 콘크리트, 배관 또는 전기 재료와 같이 씹을 수 없는 것을 통과하는 흰개미를 도와줍니다.
다음번 칼럼에는 터마이트 예방법과 치료방법, 비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좋아요

DISCLAIMER
이곳에 게시된 글들은 에이전트 혹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올린 게시물입니다. 커뮤니티 내용을 확인하고 참여에 따른 법적, 경제적, 기타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케이타운 1번가는 해당 컨텐츠에 대해 어떠한 의견이나 대표성을 가지지 않으며, 커뮤니티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에 의해 입은 손해나 피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홍보톡 의 다른 글

사진으로 보는 K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