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히스페니코”공연 리뷰 불타는 금요일 저녁에 어디를 갈까요? “선생님 이번 금요일에발레공연티켙 두 장이 있는데 저랑 같이 가실래요? ”발사모단원(발레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헬렌 씨가 발레 수업 전 나에게 물었다.“와우!저녁은 내가 살 테니 우리 불타는 금요일 저녁 멋진 데이트를 만들어 봅시다. ”생각할 시간도 없이 당연히 나는 오케이하면서 동시에 내 머리속에는무슨옷 입고 공연장을 갈 건지 벌써부터 가슴 설레며 옷을 고르고 있었다.신데렐라가 파티에 초대 받았을 때,백조오뎃트공주가 왕자님 생일파티에 초대되엇을 때 이런기분이였을까?빨간원피스를 입고 등을 꼿꼿이 세우고 발끝을 포인하면서15도 각도로 시선을 올리고 코끝을 바라보며공연장 레드카펫을 밝는 최대한 우아한 내 모습을 그리면서 혼자 흐믓해한다. 헬렌 씨는발레 메니아로 엘에이에서 공연하는 무용공연의 많은 정보를 알고있고발레지식도 많아 발사모 모임에서 항상 보석같이 빛난다.공연 때마다 헬렌 씨가 쓴 공연리뷰를 항상“진최의 무용 칼럼”에 함께 올렸더니 이젠 소셜미디어 검색순위의 탑이다. “발레히스페니코”는뉴욕에50년의 전통을 가진 라틴 댄스발레 컨템포러리 팀이다.공연 전 웹사이트를 찾아보았다. “우리의레퍼토리는라틴계문화의다양성을탐구하고문화적대화를경험하고공유하는혁신적인방법을제공한다.끊임없이변화하는우리민족의얼굴을반영한다.”고 말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중심을 알려주고 있다.공연 시작부터심상치 않다.이보다쇼킹할수있을까?이보다섬세히사람의감정을표현할수가있을까?처음부터끝까지 온몸이마치감전된 느낌이었다.평소에접하지못한라틴문화이고나와다른민족인데나와다른춤인데플라멩고댄스의독창적인열정과파트너와의정교한움직임과12명의댄서가마치하나가 되듯무대를꽉채운다. 발레 동작중 에뽈레는 어깨를 돌려 뒷태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 동작인데 같은 동작인데도 라틴 문화 정서와 집시의 감성이 결합하여 발레와 다른 그들만의 특유의 색깔을 만든다.조명에비쳐진한 명의 여성무용수의등근육에서 삶의 애환과 고독,슬픔과 함께 기쁨과 환희 희망과 열정이 내 지나간 삶과 오버랩되면서 수많은생각에생각을낳고,점점춤속에빠져들었다.그속에서공감대가형성되는것은나만이느끼는감정은아니였으리라생각된다. 헬렌씨는마치야쿠자의등을뒤덮은용문신이꿈틀되듯이그만큼강렬하게 느꼈다고 하였다.폴랜드식당에서맜있는 저녁까지 헬렌씨가 풀코스로 먼저 내버려 다음 공연은 내가 초대하기로 하였다.우리는 한참 동안 토론을 하였다.완벽한 불타는 금요일저녁 파티초대에 나는 오늘도행복하게보냈다. Ballet Hispánico “The members of Ballet Hispánico are 12 of the most technically accomplished and musical dancers you’ll find in the contemporary sphere.” – The Washington Post . 헬렌씨의공연리뷰 “Volver”귀향Return – Coming Home: Ballet Hispánico’s Celebration of Three Latina Choreographers (March 22, 2019 The Broad Stage, Santa Monica) 스페인의Pedro Almodóvar감독의2006년영화Volver (귀향/Return)중가장인상깊은장면은주인공라이문다역의페넬로페크루즈가유명한탱고송Volver를플라멩코풍으로Spanish guitar에즉흥적으로맞추어눈물을뚝떨어트리며부르게연출된씬이다.역시여성을제일섬세하게잘표현하는것은게이남자인것같다...그리고우리여성자신들.금요일밤Ballet Hispánico의공연프로그램은3명의여성히스패닉라티나안무가의작품을선보였는데,로스앤젤레스의한인사회를대표하는ballet pedagogue이자얼마전삼일절퍼레이드준비위원장을맡아,삼일절100주년기념창작무용“그날의함성잊지않으리”를발표한여성안무가인우리발사모의진최선생님과같이관람할수있어서더욱큰의미가있었다. LÍNEA RECTA (Straight line) by Annabelle Lopez Ochoa:회색커튼의막이오르고고요한적막의블랙백그라운드에빨간홀터넥드레스를입은여성무용수가홀로중앙에서있는데,정통발레에서관객에게등이보일정도로어깨를틀어서비트는에뽈레동작이아니라,완전히등을뒤로하여신비하게뒷태만관객에게보여주며“Línea Recta”는시작되는데,조명에비쳐진등근육이....has a life of its own이란표현을할수밖에.딱히적절한아름다운비유는아니겠으나,마치야쿠자의등을뒤덮은용문신이꿈틀되듯이그만큼강렬하다.이무용수가돌아서얼굴을보여주는데마치페넬로페크루즈를닮은인형같다.곧이에4명의구애하는남자무용수들이투우사나남자플라멩코댄서들이입는suspender가달린high-waisted pants에입고등장하여,여성무용수와Spanish guitar리듬에맞추어일종의prelude to mating/courtship dance를추다가,탈락한남자는탄식하는추임새를하며일단은다시무대밖으로나간다.여성무용수의상의길게늘어트려진빨간러플레이스뒷치마자락long train은남성과소통하는표현과교감도구역할로사용되었고,플라멩코풍의현대무용이라서여자무용수들은토슈즈를신지않은맨발의상태였지만포인트한발과하이렐르베를많이유지한안무에서발레의클래식한라인을발견할수있었다.또한발레의Spanish variation에서나올법한부채를들은여자무용수들만의댄스에이어,다시남자무용수들의등장으로ever-changing/shifting dynamic의성비불균형은다시발란스를되찾고남녀의평행한직선의플라멩코는막이내린다. CON BRAZOS ABIERTOS (With Open Arms) by Michelle Manzanales:텍사스에서자란멕시코계Manzanales가이민자로서두문화권에서의자신의identity를확립하며본연의모습을끌어안고수용하며자신의자리를찾아간경험을아주어마어마한카리스마의여성무용수(Melissa Fernandez)가솔로섹션에서는마치눈으로독백을하듯이관객석을응시하면서엄청난내공으로공감력을끌어냈는데,올린머리에꽃을꽂은모습이스테레오타입이라할수도있겠지만멕시코의여류화가Frida Kahlo의모습이연상되었다.한작품안에다양한음악,무드,스타일의댄스들로이루어져있었는데,한씬에서Fernandez가챙이넓은멕시코를상징하는밀짚모자sombrero를파트너삼아혼자사색적으로바닥에서춤을추다,곧모든남녀12명단원들이sombrero를쓰고정말로playful하게celebratory dance를춘다.또한섹션은무드를바꾸어90년대대표얼터너티브록밴드Radiohead의노래“Creep”에맞추어Fernandez는복싱을연상시키는동작과호흡으로자신의내적갈등inner struggle을표현한다.다시무드를바꾸어자유와해방의또하나의celebratory dance섹션에서는남자를포함한단원모두가멕시코전통folk dance의상같은긴실크치마를입고나와flowy and fluid한느낌을주었는데,옆에서진선생님이설명하여주었듯이번복되는“contraction and release”동작이인생의순환법칙처럼,하늘거리는긴치마로표현되는유동성이마사그레이엄의현대무용의영향이엿보였다.진선생님은삼일절퍼레이드준비로늦춰진휴가를다음주에그리스로또다른현대무용의대모이사도라던컨의기운을받으러곧떠나신다. CATORCE DIECISÉIS (Fourteen Sixteen) by Tania Pérez-Salas:마지막세번째작품은멕시코를대표하는여성현대무용안무가Pérez-Salas의“Catorce Dieciséis”로시작부터음악이비발디풍의바로크음악으로앞의두작품과달리라티나여성안무가가만든작품이란것외에는딱히히스패닉문화와의특별한연결고리를찾을수없엇고,의외로의상이나음악,시각적스타일적면에서Nederlands Dans Theater (NDT)의Jiří Kylián의작품들과상당히흡사한점이많은것같았다.라틴influence를굳이꼽자면,여성무용수들이긴이브닝드레스의치마를bodice에서띠어내어,투우사의망토처럼휘둘르면서사투를벌리는동작에서발견할수있었다.정확한취지는프로그램노트에나와있듯이“draws inspiration.....to reflect on the circularity of our movement through life.”태초,자연으로귀환하려는인간의모습을담아낸것으로,결국현대무용은“contraction and release”의기반을두고있었다. 단원이조촐하게딱12명인Ballet Hispánico은12명전원모두가정말가공할만한테크닉,스테미나,표현력,에너지와카리스마,정열을갖춘그리고너무나아름다운선남선녀들이였는데,특히오프닝을장식한페넬로페크루즈를닮은아름다운스페인출신의여성무용수Eila Valls와(크루즈도배우가되기전에는발레학도였다)한근육질의짐승남남자댄서가(배우Joe Manganiello의아들느낌)유난히눈에띄었는데,정말신기한것이,그러한바디타입은춤을추면라인이아름답지않거나,테크닉이정교해보이지못하거나,표현력에서우둔한느낌을받을수도있는데,전혀그렇지않다는점이였다.진선생님과인생과예술에대한진솔한대화를나누면서,취미발레인/balletomane (발레광.발레마니아)으로서편하게예술을즐기고감상할수있는나와달리아티스트로서격는창작에대한갈증희열과고뇌를다시알게되었다.돌아오는길차안에서선생님이몇년전에관람한Los Angeles Ballet단의발란신의발레“방탕한아들(The Prodigal Son)”얘기를하다가,선생님이렘브란트의그림“돌아온탕자”를러시아에르미타슈에서직접보았는데,정말아버지의눈에눈물자국이흘러내리는것같았다고하시다가,다시대화는피카소의“우는여자”그림으로,엘에이한인회"문화의샘터" 2019년4월강좌“피카소의여인들”등,참으로많은인생과예술이야기를나눈후에,집에돌아왔는데잠이오지않아렘브란트의“돌아온탕자”가표지커버인헨리나우웬의책“탕자의귀향”꺼내들었다.다음날아침에일어나보니,그날의복음이Luke 15장의Prodigal Son이더라...사실사순절이라금요일금육과금주를선언했던나는불타는금요일에진선생님과공연전에들른폴란드음식점의pierogi, beef stroganoff, wine앞에서처절하게무너졌다.다시돌아갈수있을까? www.koadance.orgwww.balletjean.com 한미무용연합회.진 발레스쿨 3727West. 6thStreet #607. LA CA 90020(6가&하바드,코아빌딩) Tel: 323-428-4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