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자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전문가들의 조언

2021.11.07

좋은 대화의 가장 큰 덕목 중 하나는 경청이다. 경청은 자녀와의 대화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자녀의 요즘 관심사는 무엇인지, 친구와의 관계 그리고 학업생활은 어떤지 등이 궁금하다면 잘 들어주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자녀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은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의미로 설령 자녀의 말이 길고 장황하더라도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에 자녀의 말을 끊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더 이상 자녀의 입장에서는 부모와 대화를 계속하고 싶은 생각이 사라지기 마련이다.


교육전문가들은 “매일 자녀의 이야기를 하루 10분씩만이라도 꾹 참고 듣기만 하는 노력을 한다면 어느 순간 자녀가 마음을 활짝 열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조언하고 있다. 자녀는 어쩌면 부모가 말을 다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이해한다고 생각하고 위안으로 느낄지도 모른다. 이런 식의 경청 속에서도 때때로는 자녀의 말에 호응해 주며 대화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심 있는 소재로 대화


자녀와의 대화 주제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 설령 부모의 입장에서 뜬금없는 주제라고 할지라도 쓸데없는 주제라고 핀잔을 준다면 이는 자녀와의 소통 단절을 가속화 하는 요인이 된다. 자녀가 스스럼없이 대화 할 수 있는 상대가 부모가 되길 원한다면 자녀가 관심을 두는 소재로 대화를 시작해 보자. 부모가 먼저 이야기를 꺼내고 싶다면 이 역시 자녀가 관심 있는 대화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요즘 10대 사이에서 가장 뜨는 연예인은 누구고 왜 그를 좋아하는지도 묻는다면 꼬리를 물고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규칙적인 대화


바쁜 일상에서 따로 시간을 내서 자녀와 매일 대화를 나누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조금씩이라고 매일 대화하는 습관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용건이 없는데 일부러 대화 주제를 만들어 내는 건 쉽지 않기 때문에 라이드를 하는 차 안이나 식사 중 그리고 TV를 시청하면서 등 대화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자녀가 평소에 큰 관심을 갖고 있던 주제로 시작하면 더 좋다.


■소통의 스킬


자녀가 안정감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대화에 나서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노력과 함께 스킬이 필요하다. 우선 무시하는 말투나 명령조 혹은 설교하는 것은 대화의 단절만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자녀들에게 상처를 주는 말도 하면 안 된다. 특히 타인과 비교는 금물이다. 비교당하고 무시당하는 것은 모든 대인관계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자녀와의 대화를 단절시키는 요인이 된다.


궁금한 사항이 있더라도 대놓고 꼬치꼬치 캐묻기보다 자연스럽게 자녀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하다. 10대의 경우 ‘부모와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지 않을 때 오히려 더 솔직해지고 개방적이 될 수 있다는 게 교육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일관된 감정 유지 중요


대화를 할 때 자녀에게 일관된 감정을 보여주도록 해야 하며,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일부 부모들은 나름대로 인내를 가지고 응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역정을 내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 조건반사적으로 반응하기도 하는데 이 또한 옳은 자세가 아니다. 대화를 나눌 때는 푸근하고 부드러운 자리가 되도록 해야 한다.


■공감대 갖기


10대 자녀들이 부모보다 친구와 더 편하게 대화하는 이유는 공감대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자녀를 이해하고 공감대를 이루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녀가 어떤 대화를 시작하면 자녀가 하는 말에 집중하고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는지 파악하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자녀의 감정도 최대한 배려해야 공감대를 가질 수 있다. 


자녀가 짜증 내고 투덜대는 말투로 이야기한다고 해서 버릇없다고 꾸짖기보단, 속상한 일이 있었는지 묻고 자녀의 눈높이에 맞게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원문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