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창작

온라인홀 덤 ★ 콜 범위 측정하기

2022.07.16

 온라인홀 덤 ★

 콜 범위 측정하기


바로가기


상대의 오프닝 레이즈를 했을 때의 핸드 범위를 예측하는 것은 직선적인 방법입니다.특히 상대가 루스하면 더 더욱 그렇습니다.하지만 상대가 콜을 했을 때의 범위를 예측하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몇 개의 예를 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예) 당신이 6핸 드 온라인 게임에서 언더더건이고 블라인드는 250/500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당신의 핸 드는 TdTc이고 500으로 레이즈를 했습니다.다음 두 선수는 폴 드를 하고 버튼은 콜, 블라인드들은 폴 드를 합니다.버튼의 VP$IP/PFR는 100개의 핸드 동안 32/10. 그의 3단 베 팅은 4% 입니다.
이 정보로 어떤 콜 범위를 예상할 수 있을까?
많은 선수들이 초반에 하는 실수가 상대의 콜 퍼센트가 VP IP와 PFR의 차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VP IP 32에 PFR가 10이니까 콜 퍼센트가 22% 정도라고 예상하는 것입니다.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한 선수가 레이즈를 하지 않고 팟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1. 림프하고 레이즈에 폴 드할 수 있다.

2. 림프하고 레이즈를 콜 할 수 있다.

3. 포지션을 잡고 앞의 레이즈를 콜할 수 있다.

4. 블라인드에서 레이즈를 콜 할 수 있다.

5. 앞에서 레이즈와 콜이 나온 상태에서 콜을 할 수 있다.
 
림프를 하는 선수라는 가정하에 누군가 레이즈를 한 팟 보다는 없는 상태에서 림프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누군가 레 이즈를 했다는 것은 그 레이즈를 한 선수가 핸드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레 이즈를 포지션을 잡은 상태에서 콜을 하는 것과 블라인드에서 콜하는 것은 무엇이 다른 걸까?

블라인드에서 콜을 하는 것은 이미 넣은 돈이 있기 때문에 콜을 할인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오프닝 레이즈가 작거나 미니엄 레이즈였다면 콜에 대한 배당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하지만 블라인드를 제외한 콜을 하는 선수는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선수들이 콜을 한 상태라면 선택을 하기 더 쉬워집니다.배당이 매우 뛰어나고 함축된 배당 역시 좋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콜하는 범위는 더 넓혀주는 것입니다.
위의 사항들만 해도 콜의 범위는 예측하는 것이 전 섹션의 오프닝 핸 드를 예측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일단 가장 기본적인 규칙 몇 가지를 가르쳐 주도록 하겠습니다.물론 정확하다고 할 순 없지만 많은 경험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규칙 No.1
타이트 어그레시브한 선수들은 2~3% 정도의 핸 드 만으로 콜을 합니다.상대의 VP$IP/PFR수치가 18/14, 20/17 또는 24/20 정도라면 그는 클래식한 타이트 어그레시브 선수 입니다.그들이 림프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콜 보다는 3단 베 팅으로 바로 팟을 가져갈 기회를 잡는 선수들 입니다.이런 선수들이 콜만 하는 범위는 미디엄 페어 또는 미디엄 수티드 커넥터 정도 입니다.
3%의 콜 핸 드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켓 페 어: 99에서 66까지수티드 커넥터: JTs에서 87s까지
 
스몰 스테이크 이상의 게임에서는 타이트 어그레시브 선수들은 3단 베 팅하는 핸 드 범위가 콜을 하는 핸 드 범위의 2배 이상 큽니다.그들이 포 커에 접근하는 방식 또한 어그레시브하며 빠르게 상대를 압박하는 스타일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스테이크 게임에서는 타이트 어그레시브한 선수들은 높은 스테이크만큼 어그레시브 하지는 않습니다.3단 베 팅할 확률도 더 낮고 VP$IP/PFR 수치는 22/14 또는 20/13 정도일 것입니다.
콜하는 범위도 6~8%정도로 더 넓어 이정도 범위일 것입니다.

포 켓 페 어: JJ부터 66까지

수티드 브로드웨이: KQs, KJs, KTs, QJs, QTs, JTs

수티드 커넥터: T9s 부터 87s

오프수트 브로드웨이: AQo, AJo, KQo
 
 
규칙 No.2
루스한 선수들의 콜하는 범위는 VP IP와 3단 베 팅의 차이의 반 정도가 됩니다.이 이론은 특히 낮은 스테이크의 루스한 선수들에게 해당됩니다.림프하기 좋아하지만 콜 또는 레이즈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하지만 그들은 림프 후 실력있는 선수들이 리레이즈 또는 폴 드할 핸드로 콜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입니다. 
이 규칙은 쓸모가 많습니다.하지만 예외가 많다는 것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하지만 조금 전에 봤듯이 루스하고 넓은 범위를 가진 선수들에게는 정확할 필요성이 적습니다.일반적인, 대충 상대의 핸 드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알면 됩니다.
이 규칙을 예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상대의 VP$IP는32, PFR는 10 입니다.그의 3단 베 팅은 4%, 계산 방법은 이렇습니다.
 
32 – 4 = 28
28/2 = 14
 
대략 그가 상위 4% 핸 드로 리레이즈를 할 것이고 콜은 그 다음 14% 핸 드로 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이 예측으로 나오는 콜 범위의 핸 드는 많지는 않습니다. 그 중 하나는 이 정도 될 것입니다.
 
모든 포 켓 페어: TT에서 22까지모든 수티드 브로드웨이: AKs. AQs 제외모든 오프수트 브로드웨이: AKo, AQo 제외
J까지의 포 켓 페어와 AK, AQ 핸드들은 3단 베 팅을 할 만한 핸 드이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또 다른 가능성이 있는 범위는 이렇습니다.
포 켓 페어: TT에서 55까지수티드 A: AJs 에서 A8s까지수티드 브로드웨이: KQs, KJs, KTs, QJs, QTs, JTs수티드 커넥터: T9s에서 65s까지갭이 있는 수티드 커넥터: J9s에서 86s까지오프수트 브로드웨이: AJo, ATo, KQo, KJo, QJo, JTo
 
첫 범위에서는 낮은 페어들과 오프수트 브로드웨이 핸드들을 몇 가지 제외하고 더 많은 수티드 커넥터를
넣은 범위 입니다.콜하는 핸 드의 범위는 정확하게 알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가 프리플 랍에서 콜을 하고 쇼다운 까지 가게 된다면 노트하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해야 합니다.몇 가지의 정확한 정보다 단순히 예측하는 것보다는 큰 도움이 됩니다.기억해야 할 것은 크게 루스한 선수에게는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기도 하지만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