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잴래스에서 살면서 여행사페키지 상품으로 그랜드캐년을 여러번 다녀왔지만 여행사 가이드분들께서 그랜드캐년을 소개하기전에 전해주는 음악들은 모두가 그랜드캐년과는 관계가 먼 음악들이라서 공감을 하지못했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그랜드캐년을 여행할시 캐년에 도착하기전 꼭 한번쯤은 들었으면 하는 음악이 있기에 여기에 소개한다. 그 음악은 바로 Ferde (Ferdie) Grofe 가 작곡한 Grand Canyon Suite (그랜드캐년조곡) 이다. 5악장으로 되어있지만 다 감상하실 시간이 없으시면 3악장 On the Trail 만이라도 감상하셨으면 한다. 3악장은 그랜드캐년의 좁은 쪽길을 당나귀를 타고 쫄랑거리며 내려가는 모습을 그대로 연상하게 해주는 음악이다. 또한 3악장은 Ray Conniff 가 일찌기 편곡을 해서 발표했던 On the trail 로 이미 널리 알려진 곡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70 년대 MBC 방송국에서 임국희 아나운서님께서 매일 아침 9시5분부터 11시까지 진행하시던 여성시대(여성살롱)란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이곡을 시그날 뮤직으로 한동안 사용했기에 나이가 지긋이 드신 분들은 아마 귀에 익숙한 음악일 것이다. 임국희 선생님은 이 프로그램을 1975년부터 1988년까지 13년동안 진행한 최장수 진행자이다. 1938년생인 임국희선생님은 2021년 현재 80 대 중반에 가까운 연세인데도 아직도 아름다운 목소리를 소유하고 계신것으로 알고있다. 그때 담당 프로그램의 PD 를 맡으셨던 분이 2012년 작고하신 이종환 선생님이 셨기에 이 시그날 뮤직은 이종환선생님께서 선곡을 하시지 않으셨을까 하고 짐작을 해본다.
그당시 우리는 이곡을 한 Radio 프로그램의 시그날 뮤직으로 자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기에 아직도 음율은 기억을 하시는 분은 계시겠지만 이 음악이 그랜드캐년 조곡중 3악장이라는 사실을 아시고 계신분들은 그리 많지않으신것 같기에 아래에 Grand Canyon Suite 곡과 작곡가 Ferde (Ferdie) Grofe 에 대해서 소개를 해본다.
그랜드캐년 조곡은 Grofe 의 대표적 작품으로 1931 년에 발표되었다.
작곡가 Ferde (Ferdie) Grofe 는 1892년 3월27일에 뉴욕에서 음악가족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1972 4월3일 Los Angeles 근교의 Santa Monica 에서 80 세의 나이로 고인이 되셨다. 젊어서 음악을 공부하기위해서 잡부에서 부터 험난한 여러가지 직업도 가졌으며 1945까지 뉴욕에서 생활을 하다가 1945년도에 로스앤잴래스로 와서 주로 로스앤잴래스 근교에서 생활했으며 그의 나이 80세에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서 작고했으며 로스앤잴래스 인근의 잉글우드 공원묘지에 묻혔다고한다. 그의 작품은 주로 그랜드캐년, 미시시피, 나이아가라폭포, 할리우드 등등 명승지를 주제로 해서 만든 곡들이 대부분이다. 그의 대표곡이라 할수있는 Grand Canyon Suite (그랜드캐년조곡) 은 1929 년에 시작하여서 1931 년에 그의 나이 39 세에 완성된 작품이다. 모두 5악장으로 되어있지만 우리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악장은 3악장인 On the trail 이다. 3악장인 On the trail 은 당나귀를 타고 그랜드캐년의 쪽길을 지나는 모습을 연상하게 해주는 부분의 연주를 감상할수있는 악장이다.
아래에 전 악장을 다들으실수있는 버젼과 3악장만 들으실수 있는 버젼 그리고 3악장을 편곡한 Ray Conniff - On the trail 과 The Lawrence Welk 악단의 Grand Canyon Suite 을 소개하니 시간나시는 대로 비교하셔서 꼭 한번쯤은 들으셨으면 한다.
Ray Conniff - On the trail 'Grand Canyon Suite'
Ferde Grofe (1892-1972), USA / EUA
- The Grand Canyon Suite
I. Sunrise
II. Painted Desert
III. On the Trail
IV. Sunset
V. Cloudburst
Violin Cadenza: John Corigliano, Sr.
New York Philharmonic
Leonard Bernstein
3악장Leonard Bernstein의 'Grand Canyon Suite: III. On the T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