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2022 년도 H-1B 전공별 성공 전략: 경영학 관련 전공자 (Business Administration)

2021.12.08

한국이나 중국 등으로부터 미국으로 유학온 많은 분들이 미국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수학하는 전공 중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경영학입니다. 최근 노동청 통계에 의하면, 2020년부터 2030년까지 market research analyst 직업은 22% 증가할 것으로, management analyst나 business operations 관련 직업은 각각 14%, 9%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그리고 재무나 예산 관련 직업 성장률도 5%로 나타납니다. 잠재 고객 확대 및 경영 효율화의 필요성이 계속하여 증대하면서 그만큼 경영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기대된다는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산업이 다양해지면서 경영학 전공자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너무도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경영학 전공 유학생들은 졸업 후 어떤 직업을 선택하더라도 H-1B 비자를 받는 데 유리하다는 말일까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음은 경영학 관련 전공자들이 주로 승인받는 대표적인 H-1B 직종입니다. 

•    Market research analysts 

•    Marketing specialists

•    Management analysts

•    Human resources specialists

•    Financial Analysts

•    Budget analysts


H-1B가 성공적으로 승인되기 위해서는 해당 직업이 전문직종 (specialty occupation)에 해당해야 하고, H-1B를 신청하려는 외국인은 자신이 일하려는 직책과 관련된 분야의 학사 학위 이상 혹은 동등한 수준의 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전공과 일하려는 보직 (offered position)의 업무 (job duties) 사이에는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즉, 예를 들어 회사의 market research analyst로 취업하여 H-1B를 신청한다면, 해당 보직의 업무가 경영학 학부 또는 석사 과정에서 배운 시장조사방법론이나 소비자행동모델, 통계분석 등과 같은 전문 이론과 지식의 활용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것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단순히 타이틀만 market research analyst일뿐 실제 하는 업무가 최소 경영학 학사 필수과목 이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정도의 단순한 난이도일 경우라면 H-1B 승인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 영업 (sales) 관련 보직으로는 H-1B 승인을 받기 어렵습니다. 반드시 경영학 학위 보유자만 세일즈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민국은 단순 영업직을 전문직종으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sales manager처럼 회사 영업 부문에 대한 총괄적인 매니지먼트 업무를 수행해야 하고, 이를 위해 경영학 과정에서만 배울 수 있는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면 H-1B 전문직종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예로 financial analyst로 H-1B를 신청할 계획이라면, 본인이 수강한 과목들이 finance 커리컬럼에 관련된 과목들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business administration with concentration in finance”처럼 경영학 중에서도 심화 전공 코스를 제공하는 학교들이 많이 늘었는데, 재무나 예산 관련 포지션으로 취업하여 H-1B 신청을 고려 중이라면 이러한 학위를 받으실 것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성공적인 H-1B 승인을 위해서는 H-1B 초기 준비 단계시부터 스폰서 고용주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회사의 조직도 분석과 해당 직원이 실제로 수행하게 될 업무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할 경우, 구체적인 업무분석표 (Job Description)와 회사 자료 등을 준비하여 해당 직원이 최소 학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경영 관련 업무를 할 것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폰서 회사의 규모나 사업 특성에 따라 해당 직원에 최적화된 보직을 찾아야할 필요도 있습니다..


미래의 경영전문가로서 아메리칸 드림을 꾸고 계시는 많은 유학생 여러분, 2022년도 H-1B 신청에 있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H-1B는 각 전공별로 경험이 풍부한 송동호 종합로펌 이민팀과 함께 한발 앞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mail@songlawfirm.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