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성적으로 볼 수 없는 학생의 모습…사정관, 여름 아르바이트 통해 파악

2022.06.12

이제 모든 학교가 여름 방학을 맞이했고 학생들은 저마다의 계획대로 방학을 시작했다. 입학 사정관들은 여름방학 동안 학교 밖에서 학생의 활동을 통하여 학교에서 볼 수 없었던 학생의 모습을 엿보길 원한다. 


어떤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의 관심과 열정이 어떤 곳에 있었는지를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특히 11학년 여름은 대학 진학 전의 여름방학이기 때문에 어떤 여름방학을 보냈는가에 따라서 학생의 전공, 관심사, 열정, 에세이 주제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대입에 중요한 여름방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학생들이 여름방학에는 캠프와 부족한 아카데믹 등 저마다의 계획이 있겠지만, 여름마다일하는 학생들은 한인 학생의 경우는 그리 많지는 않다. 여름 캠프와 인턴십을 해야만 좋은 여름 활동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입학 사정관들이 여름 직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와 여름 일자리를 선택하기 전 알아야 하는 사항과 고려해야 할 것들을 살펴보자.


입학 사정관의 관점


1. 여름 일자리를 가진 학생들은 대부분 일과 학업 등 많은 것들을 해내야 하므로 시간 관리가 철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학생의 모습을 통하여 대학 생활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2. 직장에서 동료와 같이 협력하며 이기적일 수 없기 때문에 양보하며 화합하는 스킬을 배워나갈 기회는 미래에 학생이 기숙사에서 룸메이트의 관계 또는 팀 프로젝트 등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의 인식을 경험한 학생이기 때문에 이런 성숙한 학생의 모습 속에서 졸업률과 학생의 성공률을 엿볼 기회이기 때문에 원서에서 볼 수 없는 학생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치가 있다.


여름 직업의 의미


여름 일자리의 경험들이 대학 지원 시 자신만의 독특함을 보여줄 수 있는 요소임은 분명하나 고등학생으로의 일자리는 학생이 할 수 있는 일에 한계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득이 생기는 일일 것이다. 또 일하게 된 동기와 이유가 분명히 있어야 하겠고 또한 그에 따른 책임감과 시간 관리, 직업윤리 등이 함께 동반되는 것이기 때문에 선택 시 이런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여름 일자리 선택 시 고려할 점


1. 직업 선택의 이유= 학생이 여름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이유에서의 직업 선택이냐가 중요할 것이다. 단순히 일하고 싶은 경험을 쌓기 위한 것인지 가장 형편을 돕기 위한 것이지 전공하고 싶은 분야의 일이기 때문인지 고려해 보면 좋겠다.


학생이 집안 형편을 생각해서 대학 전부터 꾸준히 일자리를 찾아서 일한 경험은 학생의 책임감과 성숙함을 엿볼 수 있는 면이기 때문에 중요한 액티비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집이면 더더욱 다른 이유가 뚜렷해야 할 것이다.


2. 일자리의 형태= 대개는 학생들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일자리를 선택하지만 좀 더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온 학생들은 자영업을 하는 학생들도 있다. 단순히 일반 직업에서 일하는 것보다는 수익성도 더 높지만 그에 따른 책임감과 일정치 않은 수입 때문에 안전성은 없다는 것을 고등학생 때부터 배워 나갈 수 있겠지만 이런 선택은 꾸준히 매주 일정한 금액을 벌어야 하는 학생의 경우와는 맞지 않을 수 있다.


3. 다른 액티비티와의 밸런스= 아무리 좋은 경험을 쌓을 기회라도 다른 계획들과 조화로운 밸런스를 이루어야 한다. 자영업을 계획하는 학생이면 시간이 좀 더 자유롭겠지만 정해진 스케줄로 일자리를 찾았다면 고용주가 원하는 시간과 스케줄이 있기 때문에 학생이 여름에 들어야 하는 아카데믹 과목이 있는지,  혹은 얼마만큼의 시간 투자가 필요한지, 또 앞으로 준비 중인 대회, 스포츠 연습, 봉사활동 많은 다른 필요한 액티비티와 시간을 잘 분배하여 모든 것을 다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대학 입학 사정관들의 초점으로 볼 때는 여름 일자리는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훌륭한 액티비티가 될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각자의 이력서를 고려해 보고 어떤 일자리가 대학 지원서를 더 빛나게 할 것인지, 포트폴리오와 전체적인 조화가 맞는지 고려해 보면서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문의: (323)933-0909

www.Thebostoneducation.com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