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아이비리그 편입은 더 좁은 문…학점·전공과목 수강여부 중요

2022.06.05

간혹 대학을 입학한 이후에도 편입으로 아이비리그에 입학을 생각하는 학생도 있는데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대학에 따라 쉽지 않은 과정이기 때문에 편입에 대한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 방법들을 알아보자.  
 
대부분의 아이비리그 대학 편입은 2021년도 통계를 살펴보면 하버드 1%(12명), 예일 2%(29명), 스탠퍼드 2%(29명), 유펜 6%(150), 다트머스 1%(14명) 브라운 3%(51명), 코넬 15%( 554명)로 합격률 통계가 나와 있지만, 숫자로 알 수 있듯이 편입은 정말 쉽지 않다.  
 
그래도 편입으로 가장 많은 학생을 받는 아이비리그 대학은 코넬이며 그다음은 유펜이며 그다음은 브라운대학인데 위의 통계에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컬럼비아대학도 브라운 다음으로 편입생 숫자가 많다. 이렇게 편입이 어려운 이유는 명문대학일수록 학생들이 우수한 학생들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성적 때문에 견디지 못하는 학생이 거의 없다는 말로써 나가는 학생이 그만큼 적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입시를 할 때보다 훨씬 심한 경쟁률을 생각하고 편입을 생각한다면 철저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그래도 도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특정 대학이 다른 대학보다 편입률이 높은 이유는 조건부 합격(Guaranteed Transfer) 시스템이 있는 대학들이 있기에 높은 숫자를 나타낼 수 있는데 이것은 신입생 때 입학 허가를 바로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대학에 진학하여 성공적으로 학업을 마친다면 받아준다는 조건부의 합격이 있기 때문에 이런 시스템으로 합격하는 학생들의 숫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오늘은 4년제 대학에서 편입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편입 요소들을 알아보자.  

1. 우수한 학점
 
4년제 대학에서 편입하는 경우 대학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편입의 첫째 조건은 우수한 학점이다. 그동안 대학에서 선택했던 과목의 학점이 우수해야 첫 번째 편입의 조건에 한걸음 내디딜 수 있다. 예일 대학 편입생들의 평균 점수가 3.8 이상이었다는 것을 살펴볼 경우 다른 대학도 거의 마찬가지겠지만, 성적이 거의 모든 과목이 A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2. 전공에 관련된 과목 수강  
 
학점도 중요하지만, 전공에 관련된 수업들을 얼마나 들었으며 만약 3학년으로 편입할 경우 전공에 필요한 모든 과목을 이수했는지가 중요하다. 많은 아이비리그 대학의 경우 들었던 과목이라 하더라도 그 해당 대학의 수준에 못 미칠 경우는 다시 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편입을 목표로 하고 해당 대학에 어떤 과목을 인정해 주는지 미리 알아보고 듣는 것이 좋겠다.
 
3. 고교 12학년 성적
 
대부분 대학 중의 성적을 보지만 아이비리그 대학이나 톱20에 들어가는 대학들은 간혹 고등학교 12학년에 들었던 과목과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12학년의 느슨함 때문에 간혹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들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당연히 불리하기 때문에 대학 지원 과정을 좀 더 멀리 보고 철저한 준비와 관리가 필요하다.  
 
4. SAT/ACT
 
최상위 대학의 경우 SAT/ACT 시험을 요구하는 대학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시험 준비도 해야 한다.  
 
5. 에세이
 
처음부터 편입을 계획하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이 에세이 부분도 2년 전부터 공들여 쓸 정도로 우수한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6. 추천서 및 특별활동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의 교수 추천서는 편입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추천서는 물론이며 짧은 2분짜리 동영상 추천서도 받을 수 있다면 최상의 추천서가 될 것이다. 고등학교 때와 마찬가지로 특별활동으로 의미 있는 활동들을 참여하게 지속해서 한다면 또한 그런 활동들이 전공과도 관련성이 있다면 최고의 이력이 될 수 있으며 명문 대학에서도 탐낼 수 있는 그런 스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7. 전공 관련 대회 수상 경력
 
하버드 대학은 편입 인터뷰 시 리더십에 대해 질문을 한다. 학생의 수상 경력 중에서 꼭 1등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특정 대회에서 자신의 의미가 부여된다면 그 또한 중요한 경력이 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목적으로 어떤 목적을 달성했다면 그것만으로도 훌륭한 이력이 될 수 있다.


문의: (323)933-0909

www.Thebostoneducation.com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