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모든 고등학생들이 치르는 각종 대입시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며 학부모들이 많이 묻는 질문과 함께 궁금증을 풀어나가 보도록 하겠다.
먼저 가장 대표적인 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 SAT 1(Reasoning Test)에 대해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하나 하나 시작하려 한다. SAT I 시험은 1년에 7번이 있으며 (10월, 11월, 12월, 1월, 3월, 5월, 6월 첫째주 토요일) 그렇기 때문에 자녀가 아이가 몇 월에, 몇 번 시험에 응시할 것인지 미리 계획해서 준비한다면 다른 각종 시험과 바쁜 학교 생활과 겹쳐 항상 급하게 쫒기며 시험 준비를 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되도록 여러번 시험을 치르는 일이 없도록, 준비됐을 때 1회 ~혹은 2회 응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SAT 시험의 목적은 대학에서 얼마나 성공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예측하기 위한 학격평가 테스트 인 만큼 대학 입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시험 신청은 College Board 웹사이트(www.collegeboard.com)로 들어가 직접 학생이 신청하며 시험 등록비는 $47이며시험은 총 3시간 45분에 걸쳐 치러지며 중간에 2번 쉬는 시간이 있다. 학부모들이 자주 묻는 질문 중에는 스낵을 먹을 수 있냐는 질문인데 간단한 음식물은 쉬는 시간에 먹을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또한 시험을 치른 후 학생이 시험에 만족하지 못하고 잘 못 쳤다고 판단하면 당일날 시험장에서 취소하겠다고 하면 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전혀 기록에 남지 않으며 당일 날 결정을 못 했으면 수요일 저녁 11시 59분까지 결정하여 취소 할 수 있다. 단 시간은 동부시간(Eastern time)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3시간의 차이를 생각해서 서부시간 9시 59분까지 취소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시험 내용은:
◇ MATH (200점~800점): 총 70분의 시험시간에 54문제가 출제되며 객관식 (Multiple choice) 4문제와 주관식 (Student-produced Responses) 10문제가 출제되며 주관식 문제엔 산수(Arithmetic) 대수(Algebra) 기하(Geometry) 문제가 나오며, 계산기를 가져갈 수 있다.
◇ Critical Reading (200점~800점): 총 70분의 시험시간에 67문제가 출제되며 문단 비판적 읽기 (Paragraph-length critical reading) 48문제와 문장완성 (Sentence Completion) 19문제가 출제 된다.
◇ Writing (200점~800점): 총 60분 중에 객관식 문제 49문제와 에세이 (25분)이 출제 된다.
이렇게 자세히 시험을 분석해 보면 "우리아이는 학교에선 A를 받는데 왜 SAT I 성적은 높지 않는가"란 학부모들의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있다. 수학은 보시다시피 9학년, 혹은 10학년까지 Algebra I, Geometry, Algebra II가 끝나고 9학년 10학년 정도면 학교에서 배운 것으로 수학을 준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를 지났다거나, 혹은 아직 해당 과정을 끝내지 않았을 경우에는 기대한 만큼의 점수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물론 출제문제 방식이 학교와는 조금 다르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영어의 경우는 교과과정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 분석하고 유추해 답을 찾을 수 있는 추론적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런 준비는 많은 독서와, 신문을 꾸준히 읽으며 기본적인 단어와 문법이 체계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다. 그래서 학교에선 올 A라고 별 걱정 안하시다가 SAT 점수는 기대한 만큼 나오지 않을 경우 참 많이 당황 해 하시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미리 모의시험(practice시험)을 통해서 아이의 실력을 알아본 후 시험준비 기간, 시험시기 등을 계획하여 성공적인 대입 전략을 세우시길 바란다.
수 변 보스턴 에듀케이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