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사항

2022.04.11

자신의 성향 맞고 졸업 후 유망한 전공 고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원하는 대학 편입도 방법


명문대 입학을 위한 지원자수는 점차 급증하는 가운데 올해도 더욱 치열해진 대학입시로 인해 많은 수험생들이 낙방의 고비를 마셨다. 드림스쿨 합격을 자신했지만 합격하지 못한 수험생들과 기대하지 않았는데 합격을 누린 학생들도 있는 등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합격한 학생은 합격한 학생대로 불합격한 학생은 불합격한 학생대로 본인이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명문대에 합격했다면 당연히 축하받을 일이다. 그러나 명문대학을 들어갔다고 해서 인생의 성공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고 대학생활을 무사히 마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입학을 해서도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야 하고 대학 문을 나선다고 해도 간신히 턱걸이 졸업에 그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본인이 현재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 할 필요가 있다. 너무 명문대에만 목을 매지말고 자신이 속한 그룹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입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일단 목표는 원대하고 크게 잡을 필요가 있지만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어도 여려가지 옵션을 슬기롭게 행사할 필요가 있다.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사항에 대해 정리해봤다.


■학벌보다는 실속이다


사실 대학 입학 합격통지서가 발송되는 시즌에는 명문대에 입학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물론 그 당시에는 부럽게 들릴 수도 있지만 대학졸업 후를 보는 거시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대학을 졸업했는데 막상 취업도 쉽지않고 진로도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을 해보아라. 인생을 거시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약간 급이 떨어지는 학교라도 그 대학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이 경쟁이 치열한 유명 사립대에서 고전을 하는 것보다 훨씬 나을 수 있다.


그렇다고 아이비리그 학교와 그 아래 수준의 학교에 걸쳐 있을 때 무조건 안전하게 하향 지원을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학생 자신과 학부모가 여러 가지 상황을 잘 고려해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의 선택은 일생에 딱 한 번 하는 것이고 평생을 따라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략적으로 경쟁이 덜 한 곳을 선택하라


보통 의대, 법대, 약대, 치대 등 전문 대학원에 진학하기를 원할 경우 굳이 명문대학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아이비리그를 비롯해 UC 계열 대학이나 USC 등 지명도가 있는 대학보다는 차라리 경쟁이 덜한 로컬의 위티어, 레드랜드, 라시에라 대학 등을 선택해서 이곳에서 학점을 잘 받는 방법도 고려해볼만 하다. 로컬의 소규모 대학들이 UC 등에 비해 학점관리도 용이하고 관련분야의 전문지식을 미리 쌓을 수 있는 리서치 기회도 잘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대학원 진학에 있어서 명문대학에 비해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일부러 학부에서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둔 전략적인 지원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 커뮤니티 칼리지도 하나의 대안이다


자신이 원했던 스쿨에서 낙방 통보를 받았을 경우 참 난감할 것이다. 그러나 인생에는 옵션이라는 것이 있고 직선 코스뿐만 아니라 우회도로도 있다. 커뮤니티 칼리지를 우회도로로 생각하면 된다. 마음에 들지도 않는 학교를 괜히 입학해서 불만족스럽게 다니느니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좋은 학점을 이수한 후 원했던 대학으로 편입하는 방식이다.


물론 커뮤니티 칼리지를 간다고 해서 원했던 스쿨의 입장이 보장된 것은 아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 입학해서 자신이 어떤 식으로 학교 생활을 하느냐에 따라 기대했던 결과에 못 미칠 수도 있으므로 신중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시야를 넓게봐라


미국 내 대학은 수천개가 넘는다. 이로인해 스펙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이 수도 없이 많다. 상위권 학생이 아닌 경우 입학경쟁이 가장 치열한 상위권 안에 드는 대학에 안주하지 말고 시야를 더 넓힐 필요가 있다.


많은 공립대학들과 소규모 사립대학, 한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일부가 이에 해당된다. 이들 대학들은 합격률도 높고 재정보조가 필요한 학생들을 적극 지원하며 타주 출신 학생 유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펙이 아이비리그급 대학에 합격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학생들에게 무시하지 못할 액수의 장학금을 제시하는 공립대학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학자금에 대한 부담이 신경이 쓰인다면 과감하게 전액 장학금을 제시하는 타주의 공립대학도 검토해볼 만하다.


■대기자 명단 신중히 수락여부 결정


드림스쿨의 대기자 명단에 올랐다는 것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한마디로 대기자 명단에 올랐다는 것은 대학측이 지원서에 대해 만족하며 일정 자격을 갖추고 있는 예비 후보라는 뜻이다.


많은 대학들은 입학 전형 과정에서 대기자 명단를 발송한다


대기자 명단에 남기로 했다고 해도 또 다른 대학에 입학할 옵션도 포기하면 안 된다.


이미 합격 통보를 받은 대학이 있다면 가장 적합한 곳들을 선택해 놓고 최종 결정시 서류도 작성하고 디파짓도 보내야 한다. 물론 입학 허가를 받고 지원자가 수락한 경우 디파짓은 돌려받을 수 없다.


합격 통보를 받은 대학과 대기자 명단에 오른 대학 사이에서 갈등이 생긴다면 가능성 등을 꼼꼼히 따지고 대기자 명단 잔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만약 입학 허가를 받은 대학과 대기자 명단에 오른 대학 모두 비슷한 레벨을 가진 학교라면 입학 허가를 받은 곳에 무게를 두고 생각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


■옵션을 늘려 선택의 폭을 넓혀라


여러대학에 지원을 많이 해놓으면 합격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욕심 많은 12학년생들은 10개 이상의 대학에 입학원서를 제출한다. 거의 모든 사립대들이 채택하는 공통지원서(Common Application)로 인해 동시에 여러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갈수록 치열해지는 입시경쟁과 맞물려 수험생들의 평균 지원 대학수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요 대학들은 한해 전보다 더 많은 입학원서를 접수하므로 자연스럽게 입학 경쟁률이 상승한다. 결국 원서를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합격할 확률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복수의 대학으로부터 합격통보를 받으면 각 대학이 제안하는 다양한 액수의 재정보조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갖게 된다. 따라서 경제적인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많은 학교에 지원하면 선택의 폭은 넓어진다. 즉 옵션이 많아질수록 학생과 가족에게는 유리하다.


원문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