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2022 년 H1B 취업비자를 준비하는 자세

2022.01.19

022년도 H1B를 준비해야하는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3월 초 고용주 사전 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에 현재 OPT로 근무중인 분들, 또는 취업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 분들은 고용주와 H-1B 비자 스폰에 대한 협의가 진행중이여야 합니다.

지원자의 자격 여부, 채용 포지션, 적정임금 등에 대해서 변호사의 조언이 필요할 경우 사전 논의를 통해 각 회사별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직군, 포지션을 찾아 지원을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추진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추진했던 임금이 높은 순으로 전문직 취업(H-1B) 비자 심사 우선권을 주도록 한 규정 변경안이 최종 철회되었습니다. 이 제도가 시행되어 고임금 우선권이 주어졌다면 실제로 H-1B를 활용해 비교적 낮은 임금으로 외국인 노동자를 채용하던 기업들에게는 악재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이 제도가 철회되면서 2022년도 취업비자 지원시 무작위로 추첨하는 이전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대략적인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3월 9일 : 온라인 고용주 사전접수 시작 

3월 25일 : 온라인 고용주 사전접수 마감 

3월 31일 : 추첨 결과 통보 예정 

4월 1일: 선정된 케이스 청원서 접수 시작


또한 코로나 사태가 계속됨에 따라 국무부는 비자 심사 때 유학, 취업 등 비이민비자 항목에 해당하는 신청자들의 대면 인터뷰를 올해(2022년) 말까지 면제한다고 밝혔는데 대면 인터뷰가 면제되는 비이민비자는 고숙련 취업자를 위한 H-1B 비자 외에 취업 연수자에게 발급하는 H-3, 다국적 기업 주재원 비자(L), 과학·예술·교육·비즈니스 등 특기생에게 발급하는 비자(O)와 공연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려는 운동선수나 예술가·연예인 등을 위한 공연비자(P), 국제 문화교류 행사 참가자를 위한 비자(Q)가 해당됩니다.


한국 국적의 비자 지원자가 한국에 있는 미국 대사관에서 인터뷰를 보게 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인데 대면 인터뷰 면제 결정은 대사관에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서류상 결격사유가 없다고 확실 시 되는 경우에는 인터뷰 면제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 비자 발급과 미국 입국이 조금은 수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자 거절 기록, 범죄 기록 등이 있는 경우라면 인터뷰가 그대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은 회사와 취업비자 스폰에 대한 조율을 시작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내 회사가 취업 비자를 스폰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또는 내가 취업비자를 지원할 수 있는 지, 내 전공과 경력으로 어떤 포지션에 지원을 해야하는 지 등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상담을 통해 성공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김준서 미국 이민법 변호사
LA | 213) 427-6262
IRVINE | 949) 899-0322
BUENA PARK | 714) 430-7201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