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건강

요실금 개선하는 고민해결 운동

2019.02.08




날씨가 추워지면 고민스러워지는 사람들이 있죠. 바로 요실금 때문인데요. 겨울에는 낮은 온도로 방광 주변 근육이 수축하고 다른 계절보다 땀 분비가 줄어들면서 소변량이 증가해 요실금이 많이 발생하죠. 게다가 면역력 저하로 감기라도 걸리면 기침과 재채기가 늘어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해요.  




요실금은 성인 여성의 약 40%가 경험하는 질병인데요. 일반적으로 중년 여성에서 발생비율이 높고 출산 후 요실금이 발생하기도 하죠. 폐경기가 되면 생식기에 변화가 오기 때문에 요실금 발생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요실금의 주요 원인을 비만과 변비를 주목하고 있어요. 비만은 복부지방으로 방광이 쉽게 압박을 받게 되고 골반 근육을 약화시킬 수 있어요. 변비는 복압 상승의 요인이 되어 방광을 자극한다고 해요. 게다가 소변을 참거나 소변이 마렵지 않은데 억지로 짜내듯이 하는 것도 요도와 방광의 기능을 떨어트린다고 하네요. 


미국의 비뇨기과 연구팀에서는 건강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힘든 고강도 운동을 하는 팀과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복압성 요실금 위험도를 조사했더니 건강한 성인 여성은 기준값 1로 잡고, 출산 여성 2, 자연분만을 한 여성의 위험도는 5로 나타났다고 해요. 자연분만할 경우 발병 위험이 5배나 더 높다고 하네요. 




운동을 하거나 소변을 참지 못하거나 부부관계 중에 요실금을 경험하는 것은 당혹스럽고 수치스러운 일이에요. 그래서 쉽사리 병원을 선택하지 못하고 자신감을 잃거나 우울증을 앓는 심리적인 문제까지 발생하게 돼요. 




골반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하지만 운동이 좋다고 고강도 운동만 한다고 해도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하죠. 방광 주변 근육을 키우는 것이 아주 중요하죠. 보통 요실금 개선에 케겔운동을 권유하죠. 


항문에 힘을 줘 5~10초 정도 지속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는 케겔운동을 하루에 10번씩 8~10회 반복하면 골반근육이 강해져 치료에 도움이 되죠. 하지만 염증 때문이라면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요구하고 있어요. 




골반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운동이 중요한데요. 케겔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해서 요실금 개선을 돕는 의료 기구도 있어요. 전기 자극으로 단계에 따른 운동을 돕는 데다 휴대가 간편해요. 운동을 하면서 몸의 반응을 결과를 화면을 통해 직접 보고 느끼면서 바이오피드백을 받아요. 




사실 케겔운동을 한다고 해도 실제 어떤 정도인지 정확한 변화를 느끼기 어렵죠. 의료기기를 사용하면 몸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운동을 익혀나가기 때문에 확연한 몸의 상태를 느낄 수 있어요. 위험한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는 증상이니만큼 빠른 개선이 필수에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고 요실금 개선을 바랄게요. 


요실금 개선 치료기기 상담하기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