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미국 발명 특허에 관한 설명.

2022.04.15


젊은 분들에게 권해 드리고 싶은 생각에 소개드립니다. 


제가 개인사업을 하면서 틈틈히 특허를 신청해 받은 것이 여러 개 됩니다. 그런데 그 당시 하던 사업 만으로도 바쁘다 보니, 시간도 없고 제품을 생산할 기회도 없어서 별로 재미는 못 봤습니다만, 그래도 지금까지 가장 확실한 성공의 기회가 아닐까 생각해서 여기 소개 드립니다. 


우선 특허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하고자 하는 제품이 과거 특허를 신청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그건 본인이 직접 할 수도 있고, 특허 전문 변호사를 통해 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도서관을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저의 기억으로는 거의 100년 동안의 특허 기록을 찾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 이유는 과거에 특허로 등록된 제품이 또 다시 특허를 신청되는 것을 막기위한 것입니다. 물론 미국 특허청에서 다 조사를 하지만, 본인의 시간 허비를 막기위해 미리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허를 신청해도 처음에 금방 등록이 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 번에 걸쳐 도면 혹은 설계도와 설명서 등을 지적해서 다시 바꾸도록 공문이 오고, 그들이 요구하는 데로 하다 보면, 바로 특허 등록이 됩니다. 특허 가치가 없다고 생각되면 물론 안됩니다만.. 


그리고 일단 특허로 등록이 되면, (요즘은 법이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17년 동안 독점으로 제품을 생산해 판매할 수 있는데, 보통 여러 국가들에 같이 등록하는 것이 확실한 특허 권리를 지킬 수 있습니다. 주로 배끼기 천재국가 중국 등에서는 막무가내로 배껴서 바로 상품화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도 수영장 바닥 청소하는 기계를 설계해서 중국인 플라스틱 생산업자와 동업화하는 과정에서, 설계도를 보여줬다가 몇일 검토하고 결정하겠다는 말을 순진하게 믿고 설계도를 맡겼다가 망한 경우가 있습니다. 원래는 동등한 절반씩 수익을 나누기로 했는데, 저의 설계도를 복사해서 정보를 획득한 후, 동업자보다 자신들의 임원으로 들어 오라고 태도를 바꿨습니다. 결국 포기했는데, 몇달 안에 제품으로 나와 시중에 유통되는 것을 봐야하는 아픔을 겪어야 했습니다. 못 믿을 놈 중국놈. 


그리고 또 다른 특허는 개스 밸브를 자동으로 열어주는 장치인데, 주로 개스 보일러나 개스 오븐을 쓰는 곳에 사용하도록 설계했는데, 그 이유는 개스로 돌을 달궈서 온도를 올려야 하는 피자샵같은 경우 피자가 구워지도록 달구는데 보통 2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사람이 일찍 나와 개스를 틀지 않아도 자동으로 2시간 전 켜지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아니면 세탁소나 개스 보일러를 쓰는 업체에서 쓸 수 있습니다. 이것도 다미노스 피자 업체에서 흥미를 보여, 몇 군데 업소에 설치를 해줬는데, 돈을 안 주는 겁니다. 그래서 왜 돈을 안 주느냐고 항의를 했더니, 처음 써보는 제품이라 한 6개월 써보고 문제가 없으면 돈을 보내주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당신들은 TV를 사서 6개월 써보고 고장이 없으면 돈을 주냐고 되묻고, 바로 직원을 시켜 다시 뜯어온 적이 있습니다. 제가 그 때 조사한 바로는 피자샵 주인들이 밤 늦게 문 닫고 들어가 새벽에 일찍 그 오븐 틀기위해 나오기 싫으니까 밤새 개스를 틀어놓고 들어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 경우 저의 제품은 불과 3달이면 개스로 허비하는 돈으로 살 수 있는데 말입니다. 지금쯤 다미노스 피자는 후회할 것 같군요. 그런 제품은 지금도 나온 적이 없으니까요. 저의 특허 독점기간 17년도 다 지났으니, 누가 찾아서 한번 다시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군요. 나는 망했지만 또 누가 압니까?


그 제품을 조금 대량으로 만들어 바스톤 컨벤션에 전시하기로 했는데, 여러 사정으로 못 가는 바람에 창고에 수백개가 쌓여있다 그냥 버리기도 했습니다.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기 힘들어서.. 


그 밖에도 여러 개가 있는데, 대부분 취미로 했던 것이라 사업으로 발전하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엔지니어라 이런 쪽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허는 굳이 거창할 필요는 없고, 간단한 일상에서 편리한 걸 구상해서 신청할 수도 있으니, 젊은 분들이면 한번 시도해 보셔도 좋을 것 같군요. 나이든 분들은 사업하기 조금 힘들 것 같고.. 죄송하지만..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