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레 3박자의 하모니
요즈음 신세대 엄마들은 조기교육에 관심이 많아서 우리 아이에게 발레교육을 하려고 생각해본다. 그러나 도대체 몇 살 때 시작해야 할지, 또 누구에게서 배워야 할지, 무슨 춤을 먼저 배워야 할지 몰라 답답해하는 경우가 많다. 3살 4살의 유아기의 발레교육의 중요한 3박자는 아동, 선생님, 부모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로 어울려 조화를 이룰 때 발레교육의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유아들은 발레 하면 막연하게나마 동화 속 왕자님과 함께 춤을 추는 꿈을 꾸며 화려한 “튜튜”발레 의상을 입고 싶어 한다. 하지만 막상 배우다 보면 쉽지 않으며 발레수업은 반복의 연속이므로 꾸준함과 인내가 필요로 하므로 쉽게 싫증을 낼 수가 있다. 유아기는 청소년이나 성인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집중력이 상당히 부족하다.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또한 관심이 없고 흥미가 잃으면 반응이 즉각적으로 표현된다. 그만큼 유아들의 집중력과 관심을 최대화해 적극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즐거움과 재미를 주어야 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발레수업에서 좋은 수업이란 무엇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은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이 제일 중요하다. 즐거움과 재미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유아들은 성인과는 달리 신체적으로 한창 발달 과정에 있는 미숙한 단계에 있기에 자신의 몸을 다루거나 이해하고 움직임에 대한 기능이 현저하게 부족하다. 바로 나이에 맞는 적절한 신체 동작을 배워야 한다.
유아들의 특성, 심리, 그리고 그들만의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가르치고자 하는 것의 의도와 뜻, 내용 등을 명확하게 인지시켜 주며 따듯한 엄마의 손길 같은 모성애를 느낄 수 있는 경험 있는 선생님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서 모든 상황을 유아들의 관점에서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눈높이가 필요하다.
쾌적한 무용시설과 주의 환경,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철저히 준비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계획적이고 체계화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준비된 교사는 절대 빈손으로 수업에 임하지 않는다. 그만큼 수업에 필요한 또는 도움이 되는 어떠한 도구나 기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또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도울 것인가에 대한 준비된 마음가짐도 여기에 포함된다.
사실 모든 발레 수업 중 유아 발레수업이 제일 힘들다. 그래서 유아발레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많지 않다. 발레리나를 보면 알듯이 유아기 때부터 발레를 배우기 시작하면 평생에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고 바른 자세를 갖게 된다. 유아, 교사, 학부모님의 3박자가 조화를 이룰 때 유아발레교육의 최대효과를 볼 수 있다.
10.22.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