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부

학업성적 올리기 노하우, 중요도에 따라 노력 배분하라

2022.03.14

어떻게 성적을 평가하고 어떤 과제가 가장 중요한지를 이해
틀린 문제 리뷰는 필수, 안 한다면 똑같은 실수 반복할 뿐


치열해지고 있는 대입전형에서 내신성적의 중요도는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다. 내신성적과 함께 중요한 전형 기준으로 꼽혀 온 표준화 시험 점수 제출을 의무화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대학들이 늘어나면서 내신성적의 비중은 더 높아졌다. 2020년에 발표된 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대학 입학 사정관의 75%가 고교 모든 과목의 성적이 상당히 중요한 평가 요소라고 밝혀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하기도 했다. 이처럼 내신성적은 대입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 중 하나로 대입을 앞둔 고교생이라면 특히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더 절실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성적 역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제대로 알고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이 부진한 이유를 파악하고 성적을 올리는 노하우를 깨닫는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성적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학습법을 정리했다.


■성적 평가방식의 이해


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한 첫 단계는 교사들이 어떻게 성적을 평가하고 어떤 과제가 가장 중요한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학과 수업의 어떤 부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모른다면 전략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어떻게 분배해야 할 지 헤매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클래스에서는 홈웍이 성적 평가에 있어 30%의 비중을 차지한다. 홈웍을 제대로 제출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시험을 잘 치르더라도 좋은 학점을 받기는 힘들다는 뜻이다.


이런 점에서 클래스별 성적 평가 방침을 잘 파악해야 한다. 대개 학기 초에 각 학과의 교사들은 성적 평가에 대한 지침을 나눠줄 것이다. 이 지침은 어떻게 공부하고 어느 부분에 얼마큼 노력을 집중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이외 교사가 수업시간에 특별히 강조하는 부분도 놓쳐서는 안 된다.


■더 중요한 것에 집중


성적 평가 방식을 이해했다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어디에 어떻게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감이 생길 것이다.


어떤 수업은 시험을 가장 중시하고 어떤 수업은 실습실 과제, 홈웍 또는 학기말 시험에 큰 비중을 둔다. 어떤 경우든 수업별 성적 평가방식에 따라 학습 스케줄을 작성하고 실천하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성적에 아주 작은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나 성적에 반영이 되지 않는 홈웍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같은 주간에 성적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중간고사와 고작 0.5% 비중이 있는 홈웍이 있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홈웍을 하기 위해 10시간 이상을 보내는 것 보다는 더 많은 시간을 중간고사 준비에 할애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물론 홈웍을 외면하라는 말은 아니다. 최소한의 노력은 해야겠지만 이런 홈웍이 성적애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다면 홈웍을 하는 중에 부딪힌 어려운 문제를 알아내려고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말라는 뜻이다.


■시험 유형을 파악하기


학교 성적 평가에 있어 대부분의 경우 시험은 아주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시험을 보기 전에 어떤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지를 아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이런 점에 대해서는 교사에게 직접 물어본다. 물론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올지에 대해 말하기 싫어하는 교사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교사들조차 최소한의 시험 요지는 귀뜸해줄 것이다. 또 어떤 교사들은 유사한 형식의 다른 시험 샘플을 보여줄 수도 있다.


이는 시험을 대비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는 물론 스트레스 지수도 낮춰준다.


■어려운 점은 도움을 요청


모든 노력은 기울이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 수 있다. 학교 수업 자체가 이해되지 않을 수가 있는데 이럴 땐 교실 밖에서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괜찮다.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함께 자료를 찾고 공부하거나 스터디 그룹을 만들 상황이 아니라면 튜터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종종 불가능해 보이던 것들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다보면 이해가 되기도 한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 외에 참고서적이나 인터넷 등 다른 소스를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현재 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에게 도움을 구하는 방법도 있다. 누구보다 바쁜 사람들이지만 대부분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런 요청에 대해 거절하지 않고 도움을 줄 것이다.


당장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교사와의 우호적인 관계는 여러 면에서 나쁘지 않을 것이다.


성적 향상을 위해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거나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교사와 지속적인 소통


성공적인 인간관계는 분명한 의사소통에 달려 있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학점이 낮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교사가 원하는 방향과 다르게 학생이 숙제를 냈다면 아무리 숙제를 잘 했어도 좋은 성적을 기대하긴 힘들다.


만약에 이해하는 부분이 미진했다면 학생은 교사와의 이메일 이나 질문을 통해서 숙제의 방향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숙제의 방향을 교사에 물어보는 것은 창피한 일이 아니다. 엉뚱하게 이해를 했다가 나중에 학점이 나빠지는 것보다는 더 낫다. 교사들도 질문을 하는 학생을 눈여겨 본다.


■실수는 철저히 복습하라


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망할 수도 있다. 성적이 기대에 못 미쳤을 때다. 이때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큰 차이를 만든다. 시험에서 특정 개념을 이해하지 못해 나쁜 점수를 받은 경우, 다시 이 문제를 쳐다보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어디에서부터 잘못 되었는지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실수를 철저히 리뷰하는 것이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이다.


■포기는 금물


좋지않은 성적을 받고 아예 체념하고 포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 성적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은 외면한 채 공부는 어렵고 학교는 자신과 맞지 않다며 낙담만 하면 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잘못된 습관이나 학습방법을 바꾸는 것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라고 자문하는 것이다. 혹시 비효율적이고 좋지 않은 학습 습관과 학교 수업에 대한 오해가 낮은 성적을 받게 된 주요인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직 고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충분히 만회할 시간이 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는 게 절실하다.


원문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