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건강

눈이 침침하십니까? 노안으로 착각하면 안됩니다

2022.08.24

문=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노안이 시작된건가요?


답= 스마트기기 전자기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노안이 찾아오는 시기도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시력이 떨어지거나 눈이 침침하다고 느끼는 경우 노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노인성 눈 질환일 수도 있기 때문에 먼저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노안과 노인성 눈 질환은 다릅니다. 치료해야 할 노인성 눈 질환을 노안으로 가볍게 여겨 진단과 치료의 시기가 늦어질 경우 시력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눈이 뻑뻑하고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안구 건조증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눈물이 적게 나거나 증발하는 양이 많아 눈이 불편해지는 안구 건조증은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백내장 역시 노안과 초기 증상이 비슷해서 혼동하기 쉽습니다. 뿌옇게 보이거나 눈이 부시거나 간혹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증상도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노안과 난시까지 교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검진을 꼭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 역시 초기 증상이 없어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쉬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안압 또는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면서 시력저하가 나타나기 때문에 노안이라 여기고 넘기기가 쉬운데 치료시기를 놓치면 실명에까지 이르는 질병이기 때문에 정기검진과 조기진단이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시력저하와 실명까지 이르는 또 다른 질환은 황반변성입니다.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이는 경우 눈 한 부분이 지워진 것처럼 보인다면 꼭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망막의 모양이 심하게 손상되기 전 조기 치료를 시작해야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노안은 자연스러운 과정이긴 하지만 시력의 변화를 노안으로만 치부한다면 치료가 가능한 질환의 발견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시력을 잃을 수 있는 질환들이 많고 불편한 증상들이 발견되면 치료하기에 시기가 늦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건강할 때 안과 검진을 통해 질환을 예방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40세 이상이라면 그리고 녹내장이나 황반변성 등의 가족력이 있다면 1년에 한번 이상은 꼭 정기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담 문의 : 라식아이센터 : (714)228-1888


■ 라식아이센터 카카오톡 1:1 상담하기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