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ilvana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3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Money/경제

주식투자의 이론과 실제 (제5편)

2022.08.13

누구나 직업전선에서 물러날 때가 있다. 은퇴하고 나서도 30년 더 사는 날이 와 있다. 예를 들어서 65세에 일터에서 손을 놓아도 95세까지 먹고 살 저축이 있어야 하겠지? 다행이도 미국에서는 직장 생활동안에 401K라는 단체연금제도가 있다. 개인이나 자영업자들은 IRA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를 개설해서 본인이 일정액을 매달 입금해서 61-65세부터 찾아쓸 수가 있다. 소규모 self-employed business의 경우엔  Up to $13,000 in 2019 or $12,500 for 2018 (plus catch-up contribution of $3,000 if 50 or older)  


그리하야, 세금을 포탈하지 마시고 되도록 많이 내야 합네다. 그 현금 숨기는 대신에  소득 보고량을 정식으로 줄이는 머리를 쓰시구레. 사기치는 버릇이 나중에 노년에 사람 잡는다는 사실... 내 아는 어떤 장로하는 한 분은 이래서 늙어진 후에 social security연금을 단 한 푼도 받지 못헸디. 가장 똑똑한 척하던 A Stupid dude...


저축한 만큼의 돈은 gross income에서 공제할 수 있음으로 일단 소득세율을 낮추고, 그 돈이 모아져서 노년에 찾게되는 복지혜택이다. 얼만큼씩 매년 공제할 수 있느냐? CPA나 google해보시길... (일일이 떠먹일 정도로 무식한 분들은 지금 당장에 그만 읽기 바란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者를 도와준다. 그 돈을 투자하면 세금보고에 들어가지 않음으로 Tax Return이 복잡하지 않지요. 1년에 수십번을 사고 팔고 했을 경우에 일일이 손실을 찾는다고 상상해 보시구레. 일반 저축으로 했을 경우에는 골치아픈 일이외다. 나는  IRA 돈으로 사고 팔고 하지만 long term을 염두에 둔 것은 따로 계정을 만들어서 건드리지 않는다.


얼마큼 돈이 모아지면 그 저금액을 이용하여 괜찮은 주식을 사서 잊어버리고 놔두면 배당이 원금에 매 3개월씩 불어나도록 한다. 수십년 후에는 엄청난 돈이 불어나 있을 것. 20년 전에 J.P. Morgan Chase (JPM)을 $35에 100주를 샀을 경우에 오늘 $133정도하니까, $3,500불 투자해서 원금만 $9,800.-이 되겠고 그 사이에 배당이 기하급수로 가산됐으니 약 $120,000불정도 (가상액수)가 돼있을 거다.


'손 않대고 코푸는 돈벌이'란 표현을 가끔 써왔는데, 이것이 늙으막에 앉아서 돈버는 방법이지요. 이렇게 모아진 돈을 매년 얼마씩 빼어쓰면 돈 걱정이 없을 것. 나의 경우는 매년 $2,500-$3,000불씩 뽑아내는데 마치 곳감 빼먹기와 같다.. 곳감과 다른 것은 빼먹어도 또 다시 그만큼의 곳감이 다시 꽂혀있다는 거...The longer, the better.  더 찾아써도 되겠지만 년 $35,000불을 넘지 않게 총수익을 조정해야 세금을 내지 않는다. 


문제는 어떤 주식을 사서 그 오래 깔고 앉아야 하는가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long term에 마땅한 주식을 골라야 합니다. 앞으로 5년 후를 내다봐서 좋을 것인가를 따져야 하지요. 그게 뭐냐? 그것을 알아내려면 십수년의 시행착오의 경험이 따르며 많은 돈을 날리는 아픔이 있어야 합니다. 이왕 말을 꺼낸 마당에 당신네들에게 그 고생을 덜어드리고자 주식 고르기의 hint를 드린다. 단도직입적으로...


1. 은행주로 BAC (Bank of America)를 $25.-이하로 하락했을 적에 사라. 많은 국제은행들이 있으나 JPM은 너무 비싸고 BAC는 상대적으로 싸서, Warren Buffets가 왕창 사놓았고, 미국은행들이 중국에서 商활동을 허락받았으니, BAC가 합병한 Merrill Lynch라는 투자금융Dept.가 재미를 볼 것이고, 정~ 살 작정이면 limit order로 good till cancel로 부탁해놓으면 오르고 내리다가 원하는 값에 사준다. 예를 들어서 $20.에 걸어놓고 기다리면 어느 날엔가 사주었을 것. 대략 6개월 정도의 기간을 준다.


2. 천연가스 생산과 저장 및 LNG수출회사인 ET (Energy Transfer LP)를... 나는 이미 1,200주를 몇년동안 소장해왔고, 오늘 500주를 더 샀다. potential이 대단한데 아직도 값이 오르지 않고 있다. 미국 내에 Natural Gas pipe lines이 수만 mile, 저장탱크가 대량 설치되어 있고, 수출 항만과 선박 등등이 많고... 중동과 러시아의 공급에 차질이 올 것이 분명해지는 고로 중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에 LNG가 왕창 공급된 날이 멀지 않다. 이미 SK Group이 현지 법인을 설치했고, ET가 중국에 지사를 차렸다. 현재 가격인 $6.08에 년 배당 17.44%를 받으며 기다리면 재미가 쏠쏠할 것으로 기대한다. 


추가 할 것은 러시아의  OGZPY (Public Joint Stock Company Gazprom)...아실런지 시베리아에 무진장의 천연가스를 개발 내지 유럽 전역에 공급하는 회사다. 중공이 혹시 중동에서의 수입경로에 차질을 우려해서 Putin과 2차례의 pipe lines를 설치하기로 합의를 봤고, 조만간 중국에 Natural Gas가 공급될 예정이던가, 지금 공급받던가...(추서: 우-러전쟁으로 $10,000여불을 날렸다. 평화가 돌아오면 어떻게 될지?)


文빙신이 남북평화를 주장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사하린의 천연가스를 연해주 및 북한 땅을 통과하면 한국의 동력공급에 엄청난 가능성을 보았다는 이바구인데...글세요. 하여튼 OGZPY는 현재 년8.61%의 배당을 지급하고 (현재 가격 $4.77로 계산해서), 망할 염려는 놓으시라. 거의 러시아 국가 소유에 해당. 현재로 이래 낮은 가격을 헤매는 이유는 Putin의 크리미아 점령에 인한 Trump의 경제봉쇄에 기인한다..


3. 다음은 농산물 수출 회사로 BG, ADM를 권한다. 몇일 전부터 BG (Bungee Limited)를 사재기 하다 나왔더니 다시 올라서 적정수준 ($40.불 線)...중국이 미국의 농산물을 년 2-300만불씩 사들이기로 합의했다. 현재 $58.74에 년 배당 3.40%... 과거 GE (General Electric)에서 왕창 손해를 봤는데, 다시 오르는 것을 $8.80에 사서 현재 가격 $9.76/shrs에 배당 0.41%로 200주 샀더니 $200불 정도 만회하고 있다. 가능성이 보인다.


4. 전기 자동차의 미래가 좋을 것을 예상하고 중국 빠데리 회사인 BYDDF ($5.33/shr. 배당:0.52%)... LG Chemical을 관망하는 형편이다.  BYDDF를 1,000주로 늘렸다가 야금 야금 팔아서 약 $8,400불을 챙겼다는 주식이다. 현재는 $22-$23을 왕래하고 있으나 중국경제가 허덕이는 판이라 주저하고 있다.  이 중국회사는 그곳에서 가장 큰 빹데리 회사로  Cell phone, 전기car, 전기bus, 그리고 battery가 필요한 뭐든지 생산하고 있고, Canada와 L.A.에도 합작회사를 차려놓고 있다.가망성은 디게 좋으나 은행들이 줄줄이 파산하는 바람을 타지 않을까?


5. Oil Sand가 싸우디보다 더 많은 매장량이 Canada에 깔려 있지를. 이를 처음 개발한 회사가 Suncor Energy, Inc.(SU)를 $31.14에 샀다가 $4,800불을 날리고 있다. 배당이 4.7%... Canada의 유수한 Sand Oil Fields 소유회사로 oil이 배럴당 $50불 선으로 오르기를 기다린다


6. IFN (India Fund, Inc.)이란 Mutual Fund 회사가 있다. 이들이 인도의 주식을 사놓고 있는데 년 배당이 10.02%, 현재 가격 $18.36 기준...인도는 13.7억의 인구로 성장 가능성이 많은 나라로, 월남마냥 발전할 것이다. 미국이 인도-태평양 전략으로 중공의 목을 죄고 있는 상황에서 중공에 진출했던 기업들이 인도로 돌아앉지 않을까 한다. 인구증가는 곧 경제성장의 기초... 더 많이 생산하고 수입하고 집짓고 공장짓고, 입으로 먹고 밑으로 싸고...경제성장이 없을 수가 없다. 인도는 중앙정부의 통제가 어렵다. 많은 지방정부의 독자적 주장 때문. 그리고 Infra (철도, 항만, 대형 창고, 고속도로 등등)가 매우 낮은 결함이 있다. 장기적 안목에서 투자해 놓는 것.


7. 이번 COVID-19으로 세계경제가 곤혹을 치루고 있다. 이를 살리고자 각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더거 늘리고 있는 고로 시중의 돈이 너무 많이 돌면 인플레가 덮치게 마련. 이럴 때에는 動産(즉 주권, 채권 등속)의 가치는 떨어지고 不動産 (땅, 가옥, 금덩이, 인상파 그림, 등)이 오른다. 따라서 金鑛주식을 사놓고 있다. 金의 실물은 보관료, 도난당할 염려로 대개 Gold Fund라는 증서를 사고 팔고가 가능하나, 실제로 얼마의 金을 대변하는지는 그들만 안다. 소문에 의하면 실제로 거의 소장된 것이 없다고... 그러나 金 채국자들은 金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NRZ (New Residential Investment Corp.) 현재 가격 $9.48에 끝났다. 몇일 전에 $8.22에 200주를 샀는데, $252불을 벌어놨군. 이 회사는 REIT (Real Estate Investment Trust)라고, 회사가 벌어들인 순이익의 90%를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조건으로 법인세를 면제 받는다.지금의 Mortgage interest rate이 고작 2-3% 미만인 고로 사람들이 주식대신에 집에 투자할 것이다. 따라서 이런 부동산 투가기,특히 REIT 회사가 잘 될 것은 뻔한 추측...2020년 2월 17일에  $17.44하던 것이 코로나로 3불까지 떨어졌다가 야금야금 올라서 지금 $9.48 한다. 남이 버릴 때 줒는 것이 주식장사의 장땡이다.


결론은, 국제 동향의 수평선을 멀리 바라보며 돈놀이의 방향타를 그 쪽으로 잡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느니. 그리해야  잔 파도에 촐랑대는 경거망동에 "오르면 비싸게 사고, 떨어지면 정신없이 팔아제끼는" 우둔한 짓을 하지 않게 됩니다요. 그래 하면서 "주식은 투기"란다. 투기 디게 좋아하더군. You kidding! 다시 말하는데 장기투자... 그게 주식투자의 성공요령입니다. 떨어진 것은 결단코 다시 오릅니다. 세월을 잊고 기다리면 맘 고생이 있을 수가 없다.  세상일이 다 그러하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포석을 깔아노라 하는 거다. Comprehende?

Good Luck to you all.


禪涅槃 

12/12/2020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