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림부동산의 켈리정입니다.
이번주부터는 Lease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요즘 손님들중에 주택이나 콘도에 대한 렌트를 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Rent를 찾는분도 역시 많은데요. 주택을 구입한 후 관리까지 부탁을 해온 손님들이 많습니다. 이런분들께는 건물구입을 도와드릴뿐 아니라 렌트를 놓는것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두 해드리게 되는데요.
이런이유로 요즘에는 투자 목적으로 건물을 구입하려는 손님들의 상담이 꽤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서는 공통적으로 받는 질문은 요즘에 렌트가 잘 나가냐는 것입니다. 투자 목적으로 집을 샀는데, 렌트가 안나가면, 골치덩어리이기 때문입니다.
렌트를 놓은 금액에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렌트놓는것에는 어려움이 많지 않습니다.
문제는 집도 깨끗이 써주고, 매월 렌트비도 또박또박 어김없이 내는 좋은 세입자를 어떻게 선정하느냐 하는것입니다. 우선 좋은 테넌트를 알아볼수 있는 안목이 있는 경험이 많은 Agent이면 좋습니다. 테넌트가 이사해 나간후에 가능한 빨리 컨디션을 확인하고 혹시 발생한 비용이 있다면 항목별로 비용을 설명하고, 나머지 잔액을 2주안에 세입자에게 환불해야 합니다. 뚜렷한 설명이나 이유없이, 시큐리티 디파짓을 돌려주지 않을경우에는 테넌트는 소액재판을 통해 돌려 받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것을 서면 상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집에 보수를 해야 하는 경우, 오너에게 요구할때라든지 30days notice를 줄때도 서면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점은 오너역시 마찬가지고, 가능한 될수록 서면으로 하는 것이 좋구요. 영수증과 Invoice 등의 보관은 꼼꼼히 하도록 합니다. 우리 한국인들은 서면으로 하는데 있어서 아직도 많이 약합니다. 웬지 매정한것 같기도 하고, 어쩐지 꺼려지는게 사실이나, 그래도 서로를 위해서는 어떻게 보면 여러모로 뒷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드림부동산 켈리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켈리정 부동산 매물 보러가기
☞https://bit.ly/37ChfPw
<영상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