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리츠펀드 선택하기

2019.02.19




리츠 펀드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실물 부동산, 개발사업,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주식회사 형태의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이에요.


지난해 글로벌 증시가 급격히 변동하는 속에서 높은 수익률로 주목받았던 해외 리츠 재간접 펀드가 올해 초 이후에도 꾸준히 수익을 과시하고 있어요. 작년에는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부동산 호황에 일본지역에 투자하는 리츠 상품만 주목을 받았어요. 올해는 미국 상장 리츠에 주로 투자하는 글로벌 리츠 재간접 펀드와 홍콩, 호주 등에 투자하는 아시아. 태평양 리츠 펀드로 관심이 확대됐어요.



리츠 펀드는 증시 불확실성이 커질 때 주목받는 대표 상품인데요. 상장된 리츠 주식가격이 변동됨에 따라 차익을 얻는 동시에 부동산 임대수익 등 배당 수익을 함께 추구하기 때문이에요. 시장 상황에 따라 리츠 주가가 흔들리더라도 배당 수익이 투자 안전판 역할을 할 수 있죠. 리츠 펀드의 강점은 지난해 증시 변동성이 급격히 커졌던 상황에서 두각을 나타냈어요.


수익률을 살펴볼 때 기본적으로 기간을 고려해야 해요. 보통 1개월, 3개월, 1년 단위로 수익률을 살펴볼 수 있어요. 요사이 3개월 동안 국내 주식형 베스트 5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아요.



3개월 동안의 수익률을 보면 1위가 247%에 달하고 5위는 약 2%가 되네요. 그만큼 코스닥 주가가 안정권에 올랐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해외 부동산형은 어떨까요? 아래 표를 보면 보면 되는데요.



해외 리츠는 3개월 것을 살펴보니 5위권 내가 거의 대부분 아시아 관련 펀드였어요. 최고가 6%, 5위가 약 8% 정도 수준이었어요. 펀드의 수익률은 기간을 어느 시점부터 보느냐에 따라 달라요.



지난해 주식시장 상황이 반영된 최근 1년 수익률 기준으로 일본 리츠 펀드(13.36%)와 글로벌 리츠 펀드(12.75%), 아.태 리츠 펀드(10.72%) 등 리츠 펀드 전 유형에서 모두 두 자릿수대 수익률을 기록할 정도였어요.


연초 비관론이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코스피가 2200선을 회복했어요. 다른 나라보다 조금 나은 환경이기 한데 해외 쪽을 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들도 많이 있죠. 국내와 해외 쪽 어느 곳을 선택하느냐의 문제도 문제지만 리츠 수익률을 볼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이전에 수익률이 높았다고 해서 앞으로도 높을 것이라 보장할 수 없어요. 주가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주가는 항상 오름이 있으면 내려가는 지점도 있죠. 펀드에 가입할 때 가입하는 시점이 중요해요. 가입 시점에 보는 예전 수익률은 참고사항일 뿐 절대 기준이 될 수 없어요. 오히려 몇 개월 동안의 수익률이 좋지 않았던 곳이 나중에 오를 가능성이 높은 경우도 많이 있어요. 그래서 단순히 수익률 높은 것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죠.


또 한 가지는 국내와 해외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는 문제가 있어요. 전문가들은 해외 리츠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내고 있어요. 물론 이런 곳들도 물론 상승과 하락이 반복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탈것으로 예측되고 있죠.


올해 국내외 리츠 수익률을 확인하고 펀드를 고르려고 보면 막막한 게 사실이에요. 왜냐하면 선택할 수 있는 리츠 상품이 200개가 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많이 검색해서 찾아보지만 한계가 있죠. 그래서 증권사를 통해보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어요.


증권사는 펀드를 판매하는 곳이고 펀드에 모인 돈을 굴리는 곳이 운용사인데요. 보통 증권사에 가면 같은 계열의 운용사 펀드를 추천해요. 때문에 객관적인 상담이 어려워요. 수수료 높은 것을 권유하기 때문이죠. 이런 고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무료 재무 센터에요.



보험도 다이렉트 보험사를 이용하면 어느 한곳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으로 여러 보험사 상품을 비교해주죠. 그런 것처럼 무료재무센터에도 이런 장점을 얻을 수 있어요. 무료 체험을 통해 투자 목적에 맞고 수수료가 적당한 상품을 찾아 소액이라도 투자할 수 있게 관련 정보를 얻고 현재 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여러 상품에 대해서 알게 되고 시기별 플랜을 잘 세울 수 있으니까요.


위험자산 비중을 어느 정도 올릴 것인지 투자 대상 군을 확대해서 분할 투자를 하는 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아래의 무료재무센터를 통해 리츠 펀드 투자 수익률 높이기를 바랄게요.


전문무료재무센터 바로가기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