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007에서 두 회사 중 한 회사가 후원을 하면 추격신에서 상대편 회사차를 망가트리는 장면이 꼭 나올 정도로 앙숙이었던 BMW와 벤츠의 합병은 꽤나 충격적이었어요. 물론 완성차의 합체는 아니지만 같은 업종 회사를 한 회사로 카쉐어링 서비스 업계의 통합이었죠.
두 회사는 완성차 시장에서는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고 있지만 카쉐어링 차량공유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제한적인 시장에서 제한적인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었죠. 규모의 경쟁을 좀 더 넓히기 위해서 전격적으로 합병해서 새로운 회사를 만들었어요.
주비(Zubie)는 카쉐어링 차량공유뿐 아니라 이동에 관련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죠. 세계적으로 이런 회사들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겠다고 결심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일반고객 상대로 차를 파는 것보다 카쉐어링 공유서비스에 차를 제공하는 것이 더 큰 시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카쉐어링 공유 서비스는 세계적인 두 회사들도 긴장하게 할 만큼 업계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어요. 기존 차량 회사들도 소유에서 공유의 경제로 넘어가고 있다는 신호를 심상치 않게 보고 있다는 사실을 확연히 보여주고 있어요.
이런 흐름은 우리나라에서 다르지 않아요. 합리적인 가격을 원하는 사람들은 굳이 내 소유의 차량을 구입하기보다 공유를 원하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었어요. 비교적 짧은 시간의 카쉐어링과 장기간 사용에는 리스나 렌트가 있어요.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리스나 장기렌트 장단점을 표를 보면서 비교해볼게요.
리스나 장기렌트 선택하는 이유는 장기적인 시간 3~5년까지 자동차를 빌려 쓰는 대여 방식이기 때문이에요. 리스를 이용하게 되면 차의 소유주는 금융사이지만 자신의 소유같이 사용하게 돼요. 번화판이나 보험은 자신의 이름으로 사용하게 되어 있죠.
리스는 금융리스 방식이라 대출상품이에요. 리스 계약 시에는 계약 기간, 보증금, 잔존가치 설정에 따라 리스 조건이 달라져요. 보증금을 높게 잡을수록 월 리스료가 낮아지게 돼요. 렌트와 같이 신용이 좋지 않다면 리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리스를 이용하기 위해 선수금이나 보증금 액수 증액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고가의 외제차는 리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인세나 소득세 절세를 위한 손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일반 차량과 동일한 번호판을 쓴다는 장점도 있어요.
리스는 장기 대출처럼 인식되어 단기간 이내에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감안해야 해요. 때문에 신용도를 관리해야 하는 분이라면 이 부분을 신경 써야 하죠.
특히 고가의 외제차는 리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인세나 소득세 절세를 위한 손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장기렌트는 계약기간, 정비비 포함 여부, 초기 보증금에 따라 월 납입금이 달라지죠. 신용이 좋고 수입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초기 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 신차 마련이 가능하죠. 애초 계약자의 신용이 좋지 않다면 장기렌트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요.
자동차 보험료도 월 사용료에 포함되기 때문에 별도의 자동차 보험료를 낼 필요가 없어요. 특히 법인의 경우 비용을 손비처리해 법인세를 절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요. 그리고 차량의 성격이 영업용이기 때문에 LPG 차량도 장기렌트로 이용할 수 있어요.
물론 단점도 있는데요. 영업용 차량 번호를 쓴다는 것과 장기적으로 차를 빌린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기간이 되기 전에 이용을 중단하게 되면 꽤 부담되는 금액의 중도해지수수료를 감당하게 되는 수가 있다는 것이죠.
리스보다 장기렌트가 대세인데요. 번호판이 허, 하, 호라 다소 피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요즘 워낙 장기렌트가 대중화되다 보니 크게 신경을 쓰는 편은 아니에요. 또 렌트 이용 시 보험료 할인과 할증은 안돼요. 월사용료만 내면 세금이나 차량수리를 회사에서 책임지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거나 초보운전자는 편안하게 운용할 수 있어요.
더욱이 자동차 리스 장단점을 알아볼 때 가장 중요한 건 비용이죠. 차량이 면세가로 출고되기 때문에 10% 정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최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많은 업체들이 영업을 하고 있고 가격 경쟁을 하고 있죠.
리스나 장기렌트 선택할 때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국내 장기렌트 회사는 7~8개가 있어요. 그리고 가격도 회사별로 각기 다르죠. 비교견적을 통해서 저렴한 회사를 선택할 수 있지만 리스는 대부분 가격이 비슷하죠.
특판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장기렌트 회사에는 매달 다양한 차량의 특가 차량을 내놓고 있어요. 만약 특가를 활용한다면 10~20% 정도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내가 원하는 차량을 되도록이면 특가로 이용하는 게 좋아요.
그런데 리스와는 달리 렌트 회사가 너무 많다 보니 일일이 견적을 받기가 쉽지 않아요. 이럴 땐 비교견적 사이트를 활용하면 5분이면 비교견적과 각사의 이번 달 특가 차량 현황을 알아볼 수 있어요. 리스가 비용 면에서 렌트보다 더 높기는 해요. 하지만 다양한 활용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 렌트와 같거나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죠. 개인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도 함께 감안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이곳은 요즘 가장 좋은 평으로 알려진 자동차 비교견적 사이트에요. 많은 회사와 제휴되어 있어서 타 다이렉트보다 유리해요. 이곳을 통해서 리스나 장기렌트 선택시 장단점도 알아보시고 내가 원하는 차량의 비교견적 특가 현황도 알아보면 대여형 차량을 선택하는데 기준이 되어 유리할지 않을까 싶네요. 여러 곳을 비교해 보시더라도 확실히 도움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