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난 장소가 운명에 미치는 영향
사주팔자를 감정함에 있어 태어난 국가, 지역, 마을의 풍수상태 등은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져야 한다. 동일한 사주팔자를 지니고 있어도 그 씨(생명의 씨앗)이 뿌려진 곳에 따라 운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시각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태어난 이들의 운명이 같을 수 없음을 이름이다. 필자가 나이가 어린 자녀들의 운을 감정할 때 꼭 출생지를 물어본 뒤 감정에 임함은 바로 이 때문이다.
중국의 '추등총화'에 보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청의 강희제 때 신유년 주사라는 이가 가족들을 이끌고 도읍에 들어왔다. 배가 항구에 정박하고 있을 때 한 아이가 태어났다. 집안 사람들은 생각지도 않은 배 안에서의 출산 때문에 산파며, 목욕물을 찾으며 해안가를 뛰어 다녔다. 이때 항구 언저리에 있는 철공소의 집에서도 한 아이가 거의 동시에 태어 났다는 것을 알았다. 주사는 두 아이의 사주팔자가 같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 놓고서 철애 라는 이름자를 붙였다. 20여년이 지난 후 문정공 주사는 청조의 관직에 올라 관헌으로 일하고 있었고, 남쪽지방에 발령을 받아 임지로 떠나게 되었는데 마침 20여년전 아이를 낳았던 옛땅을 지나게 되었다.
주사는 20여년 전 옛일을 살펴 보려고 생각했다. 자기 스스로 옛적 그 철공소를 친히 찾아 보았다. 집은 예전 그대로였고 한 청년이 도끼, 낫 등 쇠붙이를 다루며 열심히 일하고 있었다. 듣고 본즉, 그 청년은 자신의 아이와 팔자가 같은 그 아이였다. 주사는 같은 사주팔자인데 자신의 아이는 과거에 급제하여 벌써 귀하신 몸이 되었는데, 이 청년은 대장간 지지가 되어 있으니 잠을 이루지 못하고 생각한 끝에 드디어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이 사주는 화성만이 성하여 물인 수성으로서 제어해 주어야 하는데 사주에 수가 없어 흉하게 되어 천격사주가 되었다. 이를 알고 내심 우리 아이의 장래를 무척이나 염려 하였었다. 허나 다행히도 우리 아이는 배안에서 태어 났음으로 용신인 수를 얻어 그 모자란 점을 보충할 수 있었다. 만약 대장간에서 태어 났더라면 화로써 화를 다스리게 되는 격이니 천박함이 그대로 굳어지게 되었을 것이라고 ... 이러한 이야기도 있다.
사주 풀이에 능한 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한 학우에게 내가 자네의 명조를 살펴보니 자네에게는 관은 있으나 녹이 없고, 가령 서재에서 아무리 분투, 공부를 하더라도 결국에는 걸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학우는 이 이야기를 얼토당토 않은 것이라고 생각, 태만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여 연속 과거 시험에 합격 하였다. 또한 현령에서 군수가 되는 등 승승장구 하였다. 사주풀이에 능했던 이는 자신의 사주풀이가 빗나갔음을 알고 자신의 재주에 대해 크게 수치스러움을 느꼈고, 그 학우에게도 무척 미안 하였다. 여러 술사들을 찾아가서 그의 사주를 놓고 토의해 보았으나 다른 술사들 역시 모두 거지의 팔자라고 진단 하였다.
어느 날 그는 흠천감(관의 부서명칭. 천문, 역술등 역학 전문가가 왕실이나 국가의 길흉등을 감정하는 곳)으로 가서 최고 실력자에게 학우의 사주명식을 보이고 감정을 의뢰하였다. 그 이는 이렇게 감정 하였다. "천격 사주이나 천주성이 화해해 있으므로 만약 문명의 땅에서 태어 났으면 오히려 대부귀의 운이다"
이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운명감정이 맞지 않은 이유를 학우를 찾아 설명 해주었다. 이 이야기를 옆에서 듣고 있던 학우의 어머니 왈, "옛날 내가 타향에 피난해 가는 도중에 마침 해가져서 분만 하려고 생각해도 장소가 없어 영성문(공자사당 앞에 있는 문)왼편 구석에서 출산을 하였는데, 자식이 귀하게 된 것이 그 때문이 아닐까? 운명의 도리는 이처럼 미묘한 것이구나" 이처럼 태어나는 장소는 운의 흐름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준다.
자료제공: GU DO WON (철학원)
213-487-6295, 213-999-0640
주소: 2140 W. Olympic Blvd #224
Los Angeles, CA 90006